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문화유산 달력

클릭하신 후 새창의 이미지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저장해주세요.

그림엽서 다운받기

2024년 갑진년 연하장 자수장을 재해석한  청룡 자수 드로잉입니다.  상서로운 청룡의 기운이 함께 하길!

나전기법으로 만나는 2023년 계묘년  꾀와 지혜로 위기를 극복하는 귀여운 동물, 토끼가 찾아왔습니다. 소중히 들고 온 복주머니를 받아주세요. 모두에게 행복과 건강을 나누어 드립니다. * 나전기법 : 전복이나 조개껍질로 문양을 오려 옻칠로 붙이는 전통 공예기법

나전기법으로 만나는 2023년 계묘년  꾀와 지혜로 위기를 극복하는 귀여운 동물, 토끼가 찾아왔습니다. 소중히 들고 온 복주머니를 받아주세요. 모두에게 행복과 건강을 나누어 드립니다. * 나전기법 : 전복이나 조개껍질로 문양을 오려 옻칠로 붙이는 전통 공예기법

무용총 널방 ‘수렵도’ - 무용총 널방의 ‘수렵도’는 고구려인들의 역동적인 사냥의 모습을 묘사한 대표적인 그림입니다. 그림 속 고구려인들처럼 2021년 새해는 보다 더 활기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약수리 벽화고분 ‘수렵도’ - 약수리 벽화고분에는 고구려인들이 함께 힘을 모아 사냥을 하는 ‘수렵도’가 그려져 있습니다. 2021년 신축(辛丑)년 소띠 해를 맞아 힘차게 약진하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덕흥리 벽화고분 ‘천추와 만세’ - 덕흥리 벽화고분 천장에는 사람 얼굴을 한 새인 ‘인면조’가 그려져 있습니다. 천년토록 만년토록 살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천추’와 ‘만세’처럼 새해에도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강서대묘 천장고임 ‘비천’ - 강서대묘 천장벽화에는 아름다운 천상의 세계가 펼쳐져 있습니다. 하늘을 날며 피리를 부는 ‘비천’의 아름다운 선율이 2021년 새해를 맞아 온 세상에 가득 펼쳐지기를 기원합니다.

무용총 ‘춤추는 사람들’ - 무용총 널방에는 고구려인들이 긴 소매 옷을 입고 줄을 맞춰 춤추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가무를 즐겼던 고구려인들처럼 2021년 새해에는 즐거움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쌍영총 널길 ‘고구려 여인들’ - 쌍영총 널길 벽에는 아름다운 복장을 한 여인들이 나란히 서서 마중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의 응원처럼 2021년 새해에는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집안 오회분 4호묘 ‘수레바퀴신과 숫돌신’ - 집안 오회분 4호묘 천장벽화에는 수레바퀴 신과 숫돌 신처럼 인류 문명의 신들이 여럿 등장합니다. 만물이 조화를 이루는 세상을 꿈꿨던 고구려인들처럼 새해에는 모두에게 평안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집안 오회분 5호묘 ‘해신과 달신’ - 집안 오회분 5호묘 천장에는 삼족오가 그려진 해와 두꺼비가 그려진 달을 머리 위로 높이 들고 있는 해신과 달신이 그려져 있습니다. 영원한 삶을 상징하는 해와 달처럼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덕흥리 벽화고분 ‘견우와 직녀’ - 덕흥리 벽화고분 남쪽 천장에는 소를 끌고 길 떠나는 견우와 이별을 아쉬워하는 직녀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직접 만나기 어렵지만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덕흥리 벽화고분 ‘약병을 짊어진 인면조’ - 덕흥리 벽화고분 천장에는 신비한 동물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그 중에 약병을 등에 짊어진 인면조인 ‘하조’가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지친 많은 사람들이 새해에는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수산리 벽화고분 ‘곡예를 하는 사람들’ - 수산리 벽화고분에는 장대를 타거나, 공과 바퀴를 던지고 노는 곡예단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흥겨운 놀이를 즐겼던 고구려인들처럼 크리스마스의 즐거운 마음을 함께 나누기를 기원합니다.

장천1호분 ‘생명의 나무 아래에서 소원을 비는 사람들‘ - 장천1호분에는 커다란 나무 아래에서 소원을 비는 사람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크리스마스트리도 생명력을 상징하는 나무에서 기원되었습니다.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꿈꾸는 행복한 성탄절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금지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정보화담당관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