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어린이 제관들이 준비하는 종묘 제사상
등록일
2015-04-01
주관부서
궁능문화재과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843

- 문화재청,‘종묘대제 제수진설 체험행사’개최 -


  문화재청 종묘관리소(소장 조인제)는 오는 11일부터 총 4회에 걸쳐, 종묘 재궁(齋宮, 임금이 머물며 제사를 준비하던 곳)과 전사청(典祀廳, 제수음식을 준비하던 곳)에서 ‘종묘대제 제수진설 체험행사’를 개최한다.

 

  중요무형문화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종묘대제는 조선 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종묘에서 지내는 왕실 제사로, 조선 시대의 모든 제례 가운데 가장 격식이 높다. 제수진설(祭需陳設)은 잔치나 제사 때에 법식에 따라 음식을 상 위에 차리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들이 직접 제관이 되어 조선왕실의 제수진설 과정을 체험하고 우리 고유의 제례문화를 접해볼 수 있는 이번 행사는 종묘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로, 문화유산 3.0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 제수진설에 관한 이론 강의 ▲ 제례복 입어보기 ▲ 제수음식 진설 ▲ 음복 체험 등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게 진행된다.

 

  4월 둘째․넷째 주와 5월 셋째․다섯째 주 토요일 오후 2시에서 3시 30분까지 진행되는 종묘대제 제수진설 체험행사는, 종묘관리소 누리집(http://jm.cha.go.kr)에서 초등학생 이상의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회당 선착순 10개 팀(가족)을 모집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종묘관리소 누리집을 참조하거나, 전화(☎02- 765-0195)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2014년도 행사 사진>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궁능문화재과 김명준 사무관(☎042-481-4702) 또는 종묘관리소 정재민(☎02-2174-360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