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고려의 난파선과 문화사’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록일
2011-10-05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2433

- 바닷속 난파선 안에 잠들어 있던 고려의 역사와 문화를 밝히다 -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성낙준)는 고려시대 난파선과 수중발굴 유물을 통해 고려시대 문화의 실상에 다가가고자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과 공동으로 「고려의 난파선과 문화사」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오는 10월 7일 9시 30분부터 목포대학교에서 개최되며, 중국·일본·베트남의 전문연구자 및 국내연구자의 주제발표와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진다.
 
  국제학술대회는 민현구(고려대학교 명예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1부는 고려시대 난파선의 세부적인 구조와 형태변화를 통해 우리나라 선박제작 기술의 발달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2부는 고려시대 수중발굴 고선박에 실린 목간, 중국의 명문 도자기를 통해 고려사회의 문화상을 살펴보고, 주변국과의 교류 및 교역항로 등을 검토하여 고려사회의 역동성을 조명하게 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발표와 토론과정에서 얻어진 성과는 고려시대 난파선과 사회문화상 연구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아울러 해양문화유산 관련 기관들과의 국제 학술교류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유은식 061-270-2082
                               김애경 061-270-2083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