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정선 산호동굴 평창 섭동굴 천연기념물 지정
등록일
2009-12-15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573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정선 산호동굴」과 「평창 섭동굴」을 국가지정
문화재(천연기념물)로 지정했다.(지정예고 기간 : 10. 21 ~ 11. 20)

  

  「정선 산호동굴」과 「평창 섭동굴」은 석회암이 지하수에 의해 녹아내리는 용식작용에 의해 형성된 석회동굴로 특이한 동굴생성물이 분포하고 동굴의 발달과정을 단계별로 관찰할 수 있어 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천연기념물 제509호 정선 산호동굴」은 길이가 약 1.7㎞에 이르며 동굴생성물 중 하나인 동굴산호가 두루 분포하면서 매우 크게 성장하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다른 동굴에서는 관찰할 수 없다. 동굴산호 이외에도 종유석, 석순, 곡석 등 다양한 동굴생성물이 성장해 있으며, 특히 대형석화가 동굴산호로 변화되어 가는 매우 특이한 발달형태의 동굴생성물이 자라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


  「천연기념물 제510호 평창 섭동굴」은 총 길이 약 1.2㎞에 이르며 지하수 달에 따라 3층 구조를 이루고 있어 층별로 동굴의 발달과정을 관찰할 수 있다. 동굴의 최상층은 동굴의 발달단계상 마지막 단계로 동굴수의 유입이 매우 적어 상대적으로 건조하여 석화와 곡석이 우세하게 자라고 있다. 중층은 간헐적으로 우기에 동굴수가 유입되는 지역으로 종유석, 석순, 석주 등이 분포하고 있으며, 최하층은 지하수가 흐르는 수로가 발달한 층으로 지하수의 유입 정도에 따라 종유석, 석순, 석주, 석화, 곡석, 동굴진주 등 다양한 동굴생성물이 성장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천연기념물 지정과 함께 이 땅의 소중한 자연유산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보존·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담당자 : 윤한정

연락처 : 042-481-4989
  
                                  천연기념물 제509호 정선 산호동굴 유석

                              천연기념물 제510호 평창 섭동굴 종유석, 종유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