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 체계적 보존의 길이 열리다
등록일
2015-06-29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458

- 국립문화재연구소․국립수목원, 장수하늘소 보존 협업연구 시행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와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천연기념물 제218호 장수하늘소의 체계적 보존을 위한 협업연구를 시행한다.

 

  이번 협업연구는 지난 2월 곤충 연구가 홍승표 씨가 국내 최대 크기(11.4cm)의 장수하늘소 표본을 국립문화재연구소로 기증하면서 기획된 것이다. 양 기관은 사라져가는 장수하늘소의 보존을 위한 연구‧관리와 국내 유일의 장수하늘소 주요 서식지인 ‘광릉 숲’의 조사 필요성에 뜻을 모으고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두 기관은 올해부터 협업을 통해 장수하늘소 표본의 형태학적 조사와 분류를 비롯하여 생태학적 연구, 광릉 숲 내 장수하늘소의 분포와 서식지 환경에 대한 공동 현지조사를 진행한다. 또한, 국내 장수하늘소뿐만 아니라 인접 분포권 국가에 서식하는 표본 등에 대한 계통분류학적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는 국내에서 표본 자체가 매우 드물어 유전정보에 대한 명확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국립문화재연구소가 관리하는 모든 표본(9점)이 연구에 활용된다.

 

  연구 결과는 공동 학술논문 발표와 게재, 정책제안 등을 통해 보존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연구를 통해 분석된 자료와 표본은 2016년 하반기에 국립문화재연구소 천연기념물센터에서 ‘장수하늘소 특별전’을 개최하여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연구는 정부3.0 기반의 정부협업시스템인 『나라e음』을 기반으로 수행된다. 연구 계획부터 완료에 이르는 전 과정이 나라e음에서 제공하는 ‘기관 간 메모보고’, ‘자료실’ 등의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져, 두 기관 간 연구자료 공유, 연구성과 관리, 의사결정 등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원활한 추진이 가능할 전망이다.

 

  문화재청과 국립수목원은 앞으로도 개방‧공유‧소통‧협력의 정부3.0 가치 구현을 통한 협업체계를 기반으로, 사라져 가는 천연기념물 장수하늘소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관리, 보존을 위해 힘써 나갈 계획이다.


 

<협업연구에 활용되는 국내 최대 크기의 장수하늘소 표본(수컷)>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임종덕 연구관(☎042-610-7630) 또는 강정훈 연구사(☎042-610-763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