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국립문화재연구소 개소 40주년 기념 『동아시아 문화유산 포럼』개최
등록일
2009-10-26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920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개소 40주년(11월 17일)을 맞이하여 오는 10월 27일(화)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동아시아 문화유산 포럼”을 개최한다.


  "동아시아 문화유산포럼“은 중국, 일본, 몽골, 러시아 및 한국을 대표하는 8개 문화유산 연구기관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동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는 기관 간 국제교류 협력 및 공동 문화재 연구 프로젝트를 모색하는 자리로서, 동아시아 문화유산 연구기관장들이 이처럼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동아시아 지역 문화유산 연구기관간 공동선언문을 최초로 채택할 예정이다. 이 선언문은 학술연구 및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긴밀한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연구원 상호교류 및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반적으로 협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포럼은 일본 국립나라문화재연구소 타나베 이쿠오(田邊征夫) 소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에서 모인 참석자들이 각 기관의 중장기 계획과 국제교류?협력 사업 등에 대한 주제 발표 및 관련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1969년 개소이래 국가 중추 문화재 연구기관으로서 성과를 쌓아왔으며 문화유산 글로벌 지식 허브로 거듭나고자 아시아 각국의 문화유산 연구기관 간 국제교류?협력 사업을 활발히 추진해왔다.

 

  이번 포럼은 중국, 일본, 몽골, 러시아, 한국 등 동아시아 각국 문화유산 연구기관들이 그간 진행된 국제 학술교류?협력 성과를 뒤돌아보고 앞으로 지역 내 문화재 연구와 보존, 활용에 대한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개소 40주년을 맞이한 국립문화재연구소의 저력과 역량을 보여주는 자리가 될 것이다


담당자 : 이종훈, 박형빈

연락처 : 042-860-9135

 

                                                          초 청 장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