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설명
- 제목
- 초고화질 영상으로 알리는 한국문화유산
- 등록일
- 2018-06-19
- 주관부서
- 문화유산교육팀
- 작성자
- 국가유산청
- 조회수
- 3638
- 문화유산채널, ‘제5회 UHD 영상 페스티벌’ 공동주최 -
- 6.22.~7.16. 콘텐츠 제작 기획 응모 / 10.10.~11.8. 영상물 응모 -
문화재청(청장 김종진)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이 운영하는 ‘문화유산채널’은 국내 유수의 UHD 전문채널과 한국문화유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제5회 UHD 영상 페스티벌’을 공동 주최로 참여한다.
올해는 문화유산 소재 부문을 신설해 우리의 문화유산을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할 계획이며, 다큐멘터리와 영화(단편, 옴니버스), 웹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분야 상관없이 ‘자유주제’와 더불어 ‘한국의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을 주제로 한 콘텐츠 기획안을 누구나 자유롭게 만들어 6월 22일~ 7월 16일에 응모할 수 있다.
응모작 중 10개 내외의 우수 기획안으로 선정되면 총 8,000만 원 상당의 제작비와 촬영 장비를 지원받아 영상물을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영상물은 10월 10일부터 11월 8일 사이 주최 측에 제출하면 되는데, 미리 선정된 우수 기획안의 제작 영상 외에 함께 일반 영상물도 같이 10월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역대 한국 영화 관객 수 2위(1,442만)를 기록한 ‘신과 함께-죄와 벌’을 연출한 김용화 감독이 심사위원장을 맡는 등 역대 최고의 전문가들이 심사위원들로 참여하며 12월 13일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10개 내외의 수상작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들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 10개 내외 팀은 총 3,000만 원 상당의 상금과 부상을 받게 되며, 해당 작품들은 문화유산채널 등 주최사의 채널에서 방영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문화유산채널 외에도 KT스카이라이프, skyUHD, UXN, AsiaUHD, UHD DreamTV, SBS Plus UHD와 함께 공동 주최하고, 스카이라이프TV가 주관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공식카페(http://cafe.naver.com/ktskytvuhdcontest)를 비롯하여 문화유산채널 누리집(http://www.k-heritage.tv), KT스카이라이프 누리집(http://www.skylife.c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문화유산이 지닌 가치를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문화유산채널(http://www.k-heritage.tv)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유산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TV 프로그램 제작 지원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채널(애플TV, 에브리온TV 등)을 활용하여 정부·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대상 국내외 무료 송출지원 사업도 하고 있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문화유산채널을 통해 앞으로도 국민에게 친근한 문화유산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보급하여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공감대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안내 홍보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