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민화, 그림에 숨은 백성들의 꿈
등록일
2007-04-06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745
민화란 무엇인가?

민화는 일반 가정집에 걸어 두거나 혼례와 같은 잔치 공간을 장식했던 그림입니다.

한 마디로 생활공간을 꾸미려고 그린 실용적인 그림이라고 할 수 있지요. 민화는 조선 후기에, 특히 백성들 사이에서 유행했습니다. 이규경은 『오주연문장전산고』라는 책에서 민화를 가리켜 ‘속화’라고 적고는, 여염집의 병풍이나 족자 또는 벽에 붙인다고 했습니다.

민화는 대부분 그림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은 무명 화가나 떠돌이 화가가 그렸으며, 그림을 그린 화가의 낙관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백성들의 일상생활에 얽힌 이야깃거리나 대수롭지 않은 소재들만을 다루었지요. 그래서 같은 내용의 그림을 되풀이해서 그렸고, 예술적이라고 하기엔 거리가 있습니다.민화는 이 땅에 우리 조상들이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생겨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민화의 시초는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겠지만, 안타깝게도 지금 남아 있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불교 그림에서 명맥만 이어져 오다가 조선 시대에 이르러서야 그 빛을 발하게 되었는데, 그 까닭은 민화가 서양이나 중국에서처럼 감상 위주가 아닌 생활공간을 꾸미는 역할을 해 왔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민화는 장식을 하고자 하는 ‘장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부부가 금실 좋게 지내며 자손을 많이 낳으라는 뜻에서 안방에는 암수 동물의 정다운 모습을 그린 화조도나 어해도를 걸었습니다. 또 사랑방에는 늘 책을 가까이하며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해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라고 책가도나 윤리 문자도, 효자도 병풍을 펼쳐 놓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민화에는 복을 바라는 마음이 강하게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민화는 그냥 보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담긴 뜻을 읽어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답니다.



민화의 특징

민화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민화는 장식을 하려고 그린 그림입니다.

둘째, 민화는 민속신앙과 관계가 깊습니다. 그러므로 민화에는 실용적이고 종교적이며 예술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셋째, 민화에는 민간에서 믿고 따르던 종교들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민화 중에는 토착 무속과 결합되어 기원과 믿음이 깃든 그림들이 있습니다. 이를 ‘세화’라고 하는데, 상당히 널리 그려졌습니다. 그 대표적 예가 호랑이 그림이지요.

넷째, 민화는 백성들의 마음을 바탕으로 해서 그리고 즐겼던 그림입니다. 백성들의 생활 속에서 함께 숨쉬면서 그려진 그림이기 때문에 그 어떤 그림보다 실용성과 대중성을 띤다는 것이 커다란 특징이지요.

다섯째, 민화는 ‘따라 그린 그림’입니다. 민화는 그 주제와 표현에 있어서는 그림 그리기를 직업으로 삼고 있는 화가의 그림을 철저히 흉내내고 있으면서도 담는 내용이나 표현 기법은 다릅니다. 이는 일정한 본을 놓고 여러 사람들이 복사하듯이 따라 그리는 가운데 민화가 차츰 오늘날 우리가 대하는 특징을 갖추게 되었기 때문이라 여겨집니다.

또한 민화는 같은 주제를 되풀이했음에도 저마다 작가의 개성이 드러나 있으며, 꾸밈없고 솔직하고 소박합니다.

마지막으로 민화는 다정스럽고 따뜻한 그림입니다. 다양한 형태와 자유로운 구도로 담대하게 그린, 익살과 웃음이 담겨 있는 재미난 그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장수를 기원하는 <십장생도>에는 십장생이 모두 그려졌지만, 천도복숭아나 해 등 일부만 포함시킨 그림도 있다. <일월오악도>는 왕이 앉는 용상 뒤쪽에 놓여 있는 그림을 말한다. 해와달은 밤낮으로 백성을 돌보는 왕을 상징한다. 원래 궁중에서만 사용되었는데, 조선말에 이르러 일반 백성들의 집에도 걸렸다.-



민화의 기법상의 특징

민화는 대체로 전문 화가보다는 그림 수업을 제대로 받지 못한 비전문 화가가 그렸습니다.

이러한 까닭에 정해진 화법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었지요. 민화는 주제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림임에도 단순한 사실 묘사에서 머무르지 않고 어떤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민화의 기법상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독특한 공간 구성 방법입니다. 민화에서는 공간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해석해 구성합니다.

하나의 물체와 대상을 완벽하게 표현해 내려고 화면에 전체를 동시에 배치하기도 합니다. 이는 서양 근대 미술의 입체파 조형 원리와 비슷합니다. 둘째, 색채가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민화에는 어둡고 칙칙한 색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강렬한 원색으로 알록달록하게 표현하지요. 따라서 모든 사물이 밝고 명쾌합니다. 민화에 드러나는 비현실적인 원근법, 색채, 구도 따위가 바로 시간과 공간과 현실을 초월한 민화의 멋이고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민화에는 복합성과 반복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복합성은 그림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와 관련된 것들을 모두 한 화면에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서도 이들을 표현하는 시점이나 표현 방법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성은 주술적인 면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똑같은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심리적 만족감이나 성취의 의지를 보이는 것은 모든 주술 행위의 일반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거듭 그려지는 소재는 리듬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민화의 소재

민화에 많이 등장하는 소나무는 장수를 상징합니다. 소나무 주변으로는 구름이나 해를 많이 그리며, 소나무 아래에는 학이나 사슴, 불로초, 괴석 같은 다른 장수 생물들을 함께 늘어놓는 것이 특징입니다.

민화에 그려진 바위는 밋밋하거나 단순하지 않습니다.

저마다 모양을 내서 멋들어진 생김새를 하고 있으며, 때로는 어떤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을 떠올릴 수 있게끔 그리기도 하지요. 이 밖에도 우러르는 무속 신을 그린 그림, 윤리와 도덕을 강조한 그림, 책거리 그림 등이 있습니다. 또한 민화의 풍속화는 주로 백성들의 생활을 소재로 하므로 그 시대의 풍습, 세태, 연중행사 같은 모습과 자연의 정경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그림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그림들은 친근감이 절로 느껴지고 흥미롭지요.

풍속화는 백성들이 성실하게 살아가는 생활 모습과 일하는 모습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주변의 배경을 크게 생략하고 인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신화, 전설, 민담 등을 표현하거나 여러 가지 나무와 꽃, 물고기를 주로 그린답니다.





-8폭 병풍 그림. 꽃과 새가 어우러진 화조도는 화려한 색과 형태로 그려졌기 때문에 민화 중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장식성이 높아 크게 사랑받았다.화조도에 나오는 새들은 대부분 암수 한 쌍인데, 이는 금실 좋은 부부나 화목한 가정을 상징한다.-



다양한 재료

민화는 그림의 크기와 화폭이 자유로워서 장지, 창호지, 화선지, 모조지, 삼베, 비단, 광목, 나무 등 재료를 가리지 않고 그림을 그렸답니다. 물감도 광물성 물감에서부터 화공들이 직접 만든 것으로 짐작되는 식물성 물감, 유화 물감으로 그린 그림도 있으며, 손가락으로 그린 그림, 가죽 붓, 버드나무 가지, 불에 달군 인두로 그린 그림까지 재료에 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

* 사계절출판사에서 발간한 [어린이 문화재 박물관①] 에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 이글의 저작권은 문화재청과 사계절 출판사에 있습니다.

* 사진과 글의 무단 전재나 복사를 금합니다.

* 문의_문화재청 홍보담당관실 (042.481.4678)

-------------------------------------------------------------------------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