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대곡천 암각화군’ 보존 관련 국제세미나 개최
등록일
2012-05-30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357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이코모스(ICOMOS)한국위원회(위원장 이혜은)와 오는 6월 1일 오전 9시30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대곡천 암각화군’의 뛰어난 세계유산적 가치를 다면적으로 검토하고 이의 항구적인 보존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곡천 암각화군 보존 학술조사 연구용역’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이코모스한국위원회에서 주관한다. 1부에서 대곡천 암각군의 바람직한 보존을 위한 세계유산, 고고역사, 선사미술, 보존과학, 자연환경 등 분야별 학술조사의 추진내용을 발표한다. 2부에서는 발표내용을 토대로 관계전문가 토론과 일반 참가자 등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2010년 1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된 대곡천 암각화군은 천전리 각석과   반구대암각화 및 주변 역사·자연 경관이 비교적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선사시대의 생태계를 잘 이해할 수 있다. 또 역사시대 이후 근대까지 자연환경과 인간과의 조화된 관계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곳으로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세계유산분야의 전문가인 포르투칼 리스본대학 요아 뻬드로 꾸나 리베이로(Joao Pedro Cunha-Ribeiro) 교수와 전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 부소장을 지낸 현 벨기에 로벵 가톨릭대학교 국제보존센터 양민자(국적 : 일본) 소장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세계유산의 보존실태와 가치 기준 등에 대하여 발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과 이코모스한국위원회는 이번 세미나 결과를 토대로 대곡천 암각화군의 유산 가치를 세계유산적 관점에서 재조명하며, 앞으로 세계유산 등재에 필요한   역사적 가치 규명과 보존방안 등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유형문화재과 윤한정 042-481-4914
                   조율호 042-481-4915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