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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설명

제목
[한국의 근대문화유산 35 ] 공주의 관문으로서 상징적인 교량
등록일
2008-12-08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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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er] ◆ 공주 금강철교 ◆





1. 등록번호 : 제232호(2006년 3월 2일 등록)

2. 소유자 : 공주시

3. 설계자 : 조선총독부내무국 경성토목출장소

4. 시공자 : 장문조

5. 건립연도 : 1933년

6. 면적 : W6.4m , L513m

7.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금성동 163 ~ 신관동 553

8. 현 용도 : 교량

9. 구조 : 철골조



금강철교가 위치한 공주는 오랫동안 호남과 호서를 잇는 교통과 상업의 요충지로 금강 수계의 발전과 함께 근대도시로서 탈바꿈하였다. 그러나 철도노선이 대전을 중심으로 건설되면서 공주의 격렬한 이전반대운동에도 불구하고 1932년 10월 충남도청이 대전으로 옮겨지게 된다. 이러한 시기에 도청 이전의 보상 차원에서 당시 공주 주민들의 절실한 요망사업이었던 다리건설을 요구하게 된다. 금강철교를 놓기 이전에는 30여척의 배위에 널판을 깔아 놓은‘배다리’를 이용하여 금강을 왕래하였다고 하니 그 불편은 짐작할 만하다.





따라서 경성과 목포를 잇는 1등도로 구간 중에 교통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공주읍과 장지면을 연결하기 위해 1933년 공주로 들어가는 입구에 금강철교를 건설하였다. 당시 전국적으로 건설된 철교는 대부분 철도교(鐵道橋)였으나 금강철교는 도로교(道路橋)로서 그 예가 드물다. 다리의 주요구조로는 3연식 곡현 트러스와 11연식 겔버교, 교각은 철근콘크리트구조이다. 금강철교는 당시 새로운 철근콘크리트 공법이 실용화되면서 트러스와 아치를 조화시킨 구조적 미를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공주의 관문으로서 상징적인 역할을 해왔던 철교로서 2006년 3월 2일 등록문화재 232호로 등록·관리하고 있다.





유유히 흐르는 금강을 배경으로 와렌 트러스 구조의 상현재를 곡현 아치 형태로 굽힌 디자인은 당시 교량설계의 높은 수준을 잘 반영하고 있다. 한편 1950년 7월12일 한국전쟁 중에 교량의 2/3가량이 군사작전상 폭파되어 1952년부터 복구공사를 시작하였다. 철골은 흥화공작소에서 설계하고 노량진공장에서 제작하여 1956년 9월에 완공된 뒤 지금까지 수차례의 크고 작은 보수공사를 통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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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정디자인기획에서 발간한 [한국의 근대문화유산 Vol.2] 에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 이글의 저작권은 문화재청에 있습니다.

* 사진과 글의 무단 전재나 복사를 금합니다.

* 문의_문화재청 대변인실 (042.481.4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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