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청, 2022년 기록관리 최우수기관으로 대통령 표창 수상
등록일
2022-06-09
주관부서
정보화담당관, 행정운영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537

- 국립문화재연구원,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 6. 9. 기록의 날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21년 행정안전부 주관 기록관리 기관평가에서 52개 중앙부처 중 최고점을 받아 6월 9일‘기록의 날’기념식이 열리는 성남시 소재 나라기록관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


  이번 평가는 ‘기록관리 업무기반 분야’, ‘기록관리 업무추진 분야’,‘기타 분야’등 3개 분야에 대해  진행되었으며 문화재청은 전 분야에서 중앙행정기관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참고로, 문화재청은 2018년도부터 문화재분야 민간 전문가의 사진필름, 슬라이드, 도면, 탁본, 모사도 등의 ‘문화재기록물’을 10명으로부터 12,322권[257,373건(매)]를 기증받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록물은 기존의 행정 기록물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문화재의 역사와 연구결과를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들로 평가받았다. 외부위원 평가에서도 위와 같은 민간 전문가 소장 기록물 수집 부분이 가장 큰 관심을 받았다.
  * 문화재기록물 : 문화재청이 생산하지 않았더라도 문화재생애주기와 관련하여 계속적 이력관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기록물(수리,발굴,복원 등의 과정이 담긴 사진필름, 음성영상, 슬라이드, 도면, 탁본, 모사도 등)


  또한, 문화재청은  「문화유산 아카이브 수집 및 활용 규정(훈령제467호)」을 제정하고, 기증자에 대한 표창을 시행하는 등 민간 기록물 수집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한 적극행정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편, 문화재청 소속기관인 국립문화재연구원도 기록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같은 날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한다.


  앞으로도 문화재청은 다양한 문화재관리 업무분야에서 행정기록물의 체계적 관리뿐 아니라 문화재기록물 수집과 서비스를 하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정보화담당관실 김성철 사무관(☎042-481-4971), 송소현 주무관(☎042-481-476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