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중요무형문화재를 영상에 담다
등록일
2009-12-29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251

- 중요무형문화재 6종 기록영화 및 기록도서 발간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봉건)는 국가에서 지정한 중요무형문화재 6종을 영상(DVD)과 도서로 발간하였다. 발간 대상은 서도소리(중요무형문화재 제29호), 가곡(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면천두견주(중요무형문화재 제86-나호), 침선장(중요무형문화재 제89호), 금박장(중요무형문화재 제119호), 석장(중요무형문화재 제120호)이다.


  이번 발간을 위해 지난 일년 동안 해당 중요무형문화재의 보유자를 따라다니며 공연이나 행사 현장, 제자들을 가르치는 모습, 작품을 만드는 방법이나 창법(唱法) 등을 낱낱이 HD 고화질 DVD 영상에 담았다. 더불어 무형문화재의 지나온 역사까지도 관련 문헌과 유물 등을 통해서 보여줌으로써 일반인들도 무형문화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서도소리와 가곡 등 음악 분야는 노래의 전 과정을 별도의 DVD(연주본)로 제작했는데, 궁궐과 전통 민가의 아름다운 풍광(風光), 바람소리, 새소리 등 자연의 소리, 전통 소리가 함께 어우러져 보는 이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줄 것이다. 또한, 노래 가사를 DVD 자막으로 나올 수 있도록 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높였다. 이밖에 전통 술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자세하게 보여주고 있는 면천두견주는 잊혀져 버린 우리의 술맛을 영상으로 느끼게 해 준다. 침선장, 금박장, 석장은 전통 장인의 손이 어떤 인고(忍苦)를 거쳐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는지를 보여준다.

  제작된 DVD는 주요 공공기관 및 도서관에 배포되며 영상으로 담을 수 없는 세밀한 내용은 도서(출판사 민속원)로 출판했는데 시중에서 누구나 구입가능하다.또한, 국립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 영상자료관(http://www.nrich.go.kr/kr/mmulti/)에서 볼 수도 있다.


  국립문화재연구소에서는 앞으로도 계속하여 중요무형문화재를 영상으로 남겨  몇백년 후에도 후손들이 이 시대의 무형문화재 모습을 보고 우리의 전통문화가 다음 세대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다.   
 

담당자 : 김인규, 최숙경

연락처 : 042-860-9231, 9243                                   

                                              면천 두견주 촬영장면
                                              
 
                       중요무형문화재 기록영화(DVD) : 서도소리 등 6종목
                               중요무형문화재 기록도서 : 서도소리 등 5종목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