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김치와 김장문화’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권고 평가받아
등록일
2013-10-23
주관부서
국제협력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6111

-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심사보조기구 평가결과 공개-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Intangible Cultural Heritage of Humanity)으로 등재 신청한 ‘김치와 김장문화’(Kimjang; Making and Sharing Kimchi)가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 심사소위원회인 심사보조기구(Subsidiary body)로부터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다.

 

  문화재청은 유네스코 누리집(open.unesco.org)을 통해 공개된 평가결과에서 김치와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권고 된 사실을 확인했다. 현재 한국은 15개의 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고 있고, 김치와 김장문화가 최종 결정되면 총 16개의 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심사보조기구는 신청유산의 평가결과를 등재(inscribe), 정보보완(refer), 등재불가(not to inscribe)로 구분하여 무형유산위원회에 권고한다. 이번 심사보조기구는 총 31건의 등재신청서를 심사하여 23건은 등재권고, 1건은 정보보완권고, 7건은 등재불가권고를 제시하고 심사결과를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에 넘겨 최종 결정하도록 했다.


  한편 중국은 ‘중국의 주산, 주판셈 지식 및 활용’이, 일본은 ‘와쇼쿠, 일본의 전통 식문화’가 각각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다.


  김치와 김장문화의 등재여부는 오는 12월 2일부터 7일까지 아제르바이젠 바쿠에서 개최되는 제8차 무형유산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김치 담그는 모습

<김치 담그는 모습>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제협력과 이예나 사무관(☎042-481-4739), 정은선 주무관(☎042-481-479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