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공지사항

제목
궁궐을 찾는 새들의 모음집 “궁궐의 새” 발간
등록일
2007-11-14
전화번호
042-481-4706
작성자
박동석
조회수
4785





























궁궐을 찾는 새들의 모음집 “궁궐의 새” 발간



 - 우수한 궁궐의 자연을 문화상품으로 개발하는 정책 시도 -






  이번에 발간한 “궁궐의 새”는 그간 문화재청이 궁궐의 문화재에 대하여 건축이나 역사적인 이야기 중심으로 안내를 하거나 홍보하던 정책에서 탈피하여 궁궐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자연을 문화상품으로 개발하는 정책에 따라 발간한 첫 번째 홍보물이다.



“궁궐의 새”는 접지형태로 되어 있어 휴대하여 펼쳐서 새를 관찰하기에 편하게 되어 있고 또한 학생들의 자연 학습자료로 활용하기에 용이하게 되어 있으며, 문화재청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천연기념물 제327호 원앙 등 총 90종의 새가 실려 있다. 이중 텃새 30종, 여름철새 27종, 겨울철새 16종, 나그네새 17종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름다운 전설을 간직한 ‘꿩’, 새 점을 치는데 이용한 ‘곤줄박이’, 마르스를 연상시키는 ‘까막딱다구리’, 새들의 왕 ‘굴뚝새’, 밤마다 시어머니를 원망하며 우는 ‘소쩍새’, 어두움을 지키는 파수꾼 ‘수리부엉이’, 새벽을 알리는 ‘밀화부리’, 새를 홀리는 새 귀신 ‘새호리기’, 바지러한 숲속의 살림꾼 ‘산솔새’, 잠수의 명인 ‘뿔논병아리’, 가녀린 울음을 곱게 우는 ‘울새’ 등처럼 그 간의 조류도감에 설명된 생택학적인 내용보다는 문화적인 내용 중심으로 설명되어 재미를 더하고 있다.



 이제 궁궐을 찾을 때 건축문화재의 우수성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방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궁궐이 가지고 있는 정원의 아름다움과 왕실의 가족들과 동고동락을 해 오면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새들도 함께 완상하면서 문화재를 향유하는 관람자세도 함께 갖추기를 기대하고 있다. 





"궁궐의 새” 홍보물 자료 보기 ☜클릭 





담당자 : 궁능관리과 박동석

전화번호 : 042-481-4706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