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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우리 문화유산의 즐거운 활용 문화유산 공공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작성일
2021-10-28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537

우리 문화유산의 즐거운 활용 문화유산 공공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문화재청은 문화유산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서비스 개발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공공데이터 활성화지원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1년 문화유산 공공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이러한 맥락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가 모인 새로운 공모전이었다. 01.제품 및 서비스개발 부문 최우수상 ‘얼쑤! 우리유산’ 02.아이디어 기획 부문 최우수상 ‘문화재는 자전거를 따라’

문화유산 공공 빅데이터를 모아 모아서

목조문화재에 관한 관리 정보, 지역별로 흩어져 있는 문화유산의 DB, 국민이 관심 갖는 전통문화체험 정보. 공공데이터포털, 국가문화유산포털 등 온라인에는 문화유산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가 산재해 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방식의 문화유산 체험과 이용이 가능하다. 이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아이디어가 한자리에 모였다. 바로 ‘문화유산 공공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가 그것이다.


문화유산 공공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창의적인 생각을 발굴하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데이터 활용에 관심이 높아진 환경을 반영한 것이다. 국민이 공감하고 활용성이 높은 다양한 문화유산 공공데이터를 꾸준히 발굴, 개방한다면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창업 등으로 이어져 데이터 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문화재산업 종사자 및 문화유산 향유 계층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며 이번 대회에 참여하였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활용안 나와

대회는 지난 5월 25일부터 7월 25일까지 두 달간 시행됐으며 총 62개 작품이 응모해 내외부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쳤다. 최종적으로 제품·서비스 개발과 아이디어 기획 부문별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6점이 선정됐다. 제품·서비스 개발부문 최우수상은 「얼쑤! 우리 유산」을 출품한 ‘규잉규잉’(김규은 씨 외 3명)이 차지했다. 태평무와 같은 우리 무형 문화유산을 동작 판단 인공지능(AI)으로 학습시킨 온라인 동작 게임으로 만들어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고, 문화유산 이야기를 흥미로운 수수께끼로 풀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여 최우수작으로 평가받았다. 아이디어 기획 부문 최우수상은 「문화재는 자전거를 따라」로 김이소 씨가 선정되었다.


자전거를 타며 관광한 문화유산에 대한 소감을 적는 애플리케이션(앱)이다. 코로나19 방지를 위해 감염 위험성이 낮은 비대면 이동 수단을 이용하여 자전거도로와 연계한 한적한 국내 여행지를 문화유산 답사지로 발굴하는 발상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도 제품·개발 서비스 부문 우수상에 「전국 지중 흰개미 피해 목조문화재 현황」(임익균 씨 외 3명), 장려상에 「K(케이)-문화재 여행 메타버스」(이재혁 씨 외 3명)가 , 아이디어 기획 부문 우수상에 「아오름: 전국의 전통 축제를 아오름」(김나희 씨 외 3명), 장려상에 「목조문화재 화재위험군 분류」(김태인 씨 외 1명)가 수상하였다. 부문별 최우수작 2편은 지난 9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개최되는 「제9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통합 본선에 진출했다.


수상작 LIST 1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 팀명(팀원) 제품 및 서비스명 주요 내용 규잉규잉 (최우수상) 얼쑤! 우리 유산 동작 인식 게임 방식의 온라인 전통문화 체험 서비스로, 문화유산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문화재 카드와 우리 유산 이야기를 통해 문화유산을 재미있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HSC (우수상) 전국 지중 흰개미 피해 목조문화재 현황 전국 20여 개 단체의 ‘목조문화재 지중 흰개미 피해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 및 언론 보도 등을 바탕으로 전국 지중 흰개미 피해 목조문화재 현황 웹 프로그램 제작 문화관광 사령부 (장려상) K-문화재 여행 메타버스 ①문화재 여행 ②코로나 안심정보 ③데이팅 앱의 결합 ①+② : 문화재 근처 시도별 코로나 현황, 안심식당 파악 가능 ①+③ : 같은 문화재를 방문하는 사람과 친구 매칭 가능 #2 아이디어 기획 부문 팀명(팀원) 아이디어명 주요 내용 김이소 (최우수상) 문화재는 자전거를 따라 자전거를 타며 관광한 문화유산에 대한 후기를 적는 문화유산 관광 리뷰 앱. 코로나19로 사람들은 방역과 안전을 고려하여 감염 위험성이 낮은 언택트이동 수단과 한적한 여행지를 모색하고 있고,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자전거도로 주변 문화유산 답사 코스를 안내하는 서비스. TBK (우수상) 아오름 : 전국의 전통 축제를 아오름 가상현실(VR) 기술을 통해 시각적으로 축제를 체험함으로써 우리 무형문화재에 친숙함을 느끼고 전국 전통 축제를 소개하고 향유할 수 있음 CDA (장려상) 목조문화재 화재위험군 분류 문화재 위험 요인을 예측하고 사전에 관리하기 위해 목조 문화재를 데이터 분석하여 지역별 위험군을 측정하고, 감시할 대상 문화유산을 시각적으로 파악하게 함


정리. 편집실, 자료. 정보화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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