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해명

제목
옛 도읍 고도(古都)의 부활, 고도 온라인 행사 개최
등록일
2020-09-17
주관부서
고도보존육성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078

- 문화재청, 고도 영상 제작·2000명 경품 제공 온라인 퀴즈 9.18.~10.28.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삶이 깃들어 있는 고도(古都)를 널리 알리고, 고도의 원래 이미지를 찾기 위해 ‘고도 홍보 프로젝트’행사를 오는 18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한다.
  * 고도(古都): 과거 우리 민족의 정치·문화의 중심지로서 역사상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경주·공주·부여·익산,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지역


  ‘옛 도읍’을 뜻하는 ‘고도’는 경주, 공주, 부여, 익산 4개 지역으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문화재 현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시기를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운영한다. 고도의 경관을 감각적으로 즐길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개하고,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과 총 2,000명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퀴즈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옛 도읍 고도를 주제로 한 홍보영상은 총 7편으로, 전국의 아름다운 고도들을 담은 영상과 고도에 사는 주민들 인터뷰, 문화재청이 추진하고 있는 ‘고도 육성 사업’의 소개를 담았다.


  고도 육성 사업으로는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과 ‘주민활동 지원 사업’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총 4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진행하고 있는 사업으로서 오래된 옛 도읍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한옥을 새로 지으면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는 주거환경개선사업과 전선 지중화사업, 담장·간판 정비사업 등 각종 주민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말하며, 주민활동 지원 사업은 마을 해설사 육성, 다양한 교육, 체험, 봉사 활동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전선 지중화사업: 전봇대나 송전탑을 없애고 지하에 매설하는 방식


  최근 관광 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는 경주 황리단길, 공주 제민천, 부여 쌍북리 한옥 마을, 익산 금마마을 등이 대표적인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의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며, 전통과 현대적인 미가 공존하는 한옥마을 조성으로 지역 관광과 도시재생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문화재청은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고도를 위하여’ 공모전도 추진한다. 공모전은 고도 이미지 찾기 사업의 새로운 사업 유형을 국민이 직접 제시하는 것으로, 국민 생각함(idea.epeople.go.kr), 광화문1번가 국민 참여 플랫폼(http://www.gwanghwamoon1st.go.kr), 전자우편(ideagodo@gmail.com)을 통해 10월 7일부터 28일까지 관련 서류(사업계획서·참가신청서 등)를 접수하면 된다. 심사를 거쳐 대상(문화재청장상)을 비롯한 총 7명의 수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며 11월 11일 문화재청 누리집(http://www.cha.go.kr)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온라인 퀴즈는 ▲ 문화재청이 제작한 홍보영상을 보고 빈칸 맞추기(9.18.~9.27.) ▲ 가고 싶은 고도를 댓글로 남기기(9.28.~10.7.) ▲ 4개의 고도 맞추기(10.8.~10.17.) ▲ 초성 퀴즈(10.19.~10.28.) 등 총 4가지로 진행한다.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과 문화재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서 날짜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 문화재청 SNS 주소: 페이스북(facebook.com/chloveu), 인스타그램(instagram.com/chlove_u)


  퀴즈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은 고도와 문화유산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누리집과 문화재청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 등을 참고하면 된다.


  문화재청은 이번 고도 홍보 프로젝트행사를 통해 많은 국민에게 고도의 가치가 널리 알려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noname01.jpg

<안내 홍보물>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고도보존육성과 권점수 사무관(☎042-481-3104), 박지연 주무관(☎042-481-310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이부호
☎ 042-481-4672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