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도자기 보존관리와 적외선 문화재 조사에 관한 안내서 발간
등록일
2015-02-12
주관부서
문화재보존과학센터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4499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이규식)는 지난해 보존처리 성과와 과학적 조사 기술을 바탕으로 ‘도자기 보존관리 안내서’와 ‘적외선을 이용한 문화재 조사’ 책자 2종을 발간하였다.

 

  ‘도자기 보존관리 안내서’는 출토 또는 소장하고 있는 도자기 문화재의 훼손과 파손에 따른 적절한 보존처리 방법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도자기 표면의 오염물을 손쉽게 제거하는 방법과 부주의로 깨진 도자기를 붙이는 방법 등 실용적인 내용을 사진과 삽화로 설명하여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소장자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적외선을 이용한 문화재 조사’에는 문화재에 적용되는 비파괴 검사방법 중 하나인 ‘적외선 조사법(赤外線 照射法)’의 원리와 활용분야, 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특히 벽화, 목간, 고문서 등에 적외선을 비추어 봄으로써 새롭게 밝혀진 정보들을 소개하고 적외선 정밀검사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고자 하였다.
  * 적외선 조사법(赤外線 照射法): 맨눈으로 잘 확인되지 않는 그림의 밑선 또는 먹선 등을 적외선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재의 보존처리 방법과 기술 등에 대한 안내서를 지속적으로 발간·보급하여 문화재에 관심 있는 전문가와 일반인에게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는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재보존과학센터 누리집(www. conservation.go.kr, 연구자료실-발간자료)에 게재하여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고서 2종>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재보존과학센터 김사덕 연구관(☎042-860-937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