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품격 높은 조선왕실 문화유산에 대한 길라잡이, 「궁에서 왕을 만나다」 발간
등록일
2013-12-19
주관부서
국립고궁박물관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7077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이귀영)은 전시 유물을 중심으로 품격 있는 조선왕실의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궁에서 왕을 만나다 - 전시유물로 본 조선왕실 문화」 책자를 발간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해 스토리텔링을 강조하고 조선왕실 문화의 체험기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기존 상설전시실을 전면 개편하였다. 이 책자는 이 같은 전시방향에 맞추어 발간한 국립고궁박물관의 상설전시 안내서로, 이미지 중심의 평범한 전시안내 도록과는 달리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국왕의 상징물’, ‘왕실 여성의 복식’과 같이 전시유물을 소주제별로 묶고 자세한 설명과 도해를 덧붙여 이해도를 높였다. 

 

  책자는 ▲ 조선의 국왕, ▲ 조선의 궁궐, ▲ 왕실의 생활, ▲ 왕실의 의례, ▲ 대한제국과 황실, ▲ 왕실의 회화, ▲ 궁중의 음악, ▲ 왕실의 행차, ▲ 천문과 과학 등 9개의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조선왕조의 왕계도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 각 장은 고궁박물관 해당 전시실을 담당하는 큐레이터들이 직접 구성하고 원고를 작성하여 독자가 전시실을 둘러보는 것 같은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 8월 「궁에서 왕을 만나다 -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유물로 본 조선왕실 문화」를 발간하였으나, 이번에 박물관을 방문하는 관람객과 조선왕실 문화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국민이 쉽게 구입하여 소장할 수 있도록 재편집하여 판매용으로 제작하였다.(정가 15,000원/302쪽/디자인인트로 출판)

 

「궁에서 왕을 만나다 - 전시유물로 본 조선왕실 문화」 표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노명구 연구관(☎02-3701-7631), 손명희 연구사(☎02-3701-7636)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