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조선왕릉관리소, 왕릉 토양을 개량하여 건강한 숲으로 가꾼다
등록일
2013-04-23
주관부서
조선왕릉관리소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4541

- 4.24.~30. / 고양 서오릉 -


  문화재청 조선왕릉관리소(소장 나명하)는 (재)LG상록재단,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고양 서오릉’에서 왕릉의 산성화된 토양을 개량하기 위한 토양 개량 사업을 시행한다.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도시가 발달하면서 발생되는 각종 대기 오염 물질에 의한 산성비가 토양을 산성화시키면, 나무의 생육이 불량하고 낙엽이 잘 썩지 않는다. 이에 따라 산성 토양에 강한 나무만 살아남게 되는 결과를 낳아 생태계의 불균형이 이루어진다. 이때 토양 개량제를 뿌리면 땅속 미생물의 활동이 왕성해져 낙엽이 잘 썩고, 양분의 이동이 잘 되며, 나무의 자람이 좋아진다.

 

  이 사업은 (재)LG상록재단에서 공익 목적으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고, 한국임업진흥원에서 토양조사와 토양개량제 살포량 산출 등 기술을 지원하여 시행되는 것으로써, 2005년과 2006년에 궁궐과 조선왕릉 5곳에서 사업을 시행한 바 있다.

 

  조선왕릉관리소는 앞으로도 조선왕릉 보존·관리·활용 사업에 대하여 민관협력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조선왕릉관리소 허복수 사무관(☎02-739-7831), 정지흥 주무관(☎02-739-783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