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경복궁 관람, 첨단 안내해설기기를 이용하세요!
등록일
2010-05-27
주관부서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3750

디지털 가이드 안내서비스 구축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이사장 김홍렬)과 공동으로「경복궁 무인안내 시스템」구축 사업을 완료하고, 5월 26일 시연회를 거쳐 6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휴대용 단말기(PDA) 안내서비스는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로 지원되므로 국내 관람객은 물론, 외국인이 안내해설사(가이드)의 도움 없이도 양질의 수준 높은 안내 정보를 제공받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단말기(PDA)는 GPS(위성항법장치)가 장착되어 관람객이 전각 등에 접근하면 자동으로 음성안내와 동영상이 제공되며, 내비게이션(전자지도)으로 실시간 위치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이 서 있는 현재 위치를 알고 관람하고자 하는 곳으로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안내 콘텐츠는 건물의 건축 양식 등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경복궁 속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구성하였으며, 전문 성우가 내레이션하고 드라마 형식으로 들려주는 등 눈과 귀로 생생한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했다.

 

특히 외국 관람객들을 위해 국가마다 다른 민족 성향과 관심 분야에 따라 해설을 달리 작성하여 우리 문화재를 재미있고 흥미 있게 접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고, 14세 미만 어린이를 위해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해설과 호감을 주는 목소리(할머니 공주)를 애니메이션 동영상으로 제공하여 어린이도 쉽게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관람객이 관람시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40분, 60분, 90분의 관람시간별 코스를 개발하여 적정 시간 내에 관람을 마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개인 휴대용 단말기는 국내외 관광객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므로 우리나라 대표 문화재인 경복궁을 이해하고 널리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단말기 대여는 경복궁 현장에서 대여료 3,000원(청소년 2,000원)과 신분증을 맡기면 누구나 가능하다.

 

 

활용정책과 곽수철 042-481-4742

                 윤관영 042-481-4744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