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굴산문 관련 문헌자료집 「옛 기록 속의 굴산문」 발간
등록일
2013-10-10
주관부서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5040

  문화재청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김삼기)는 사적 제448호 ‘강릉 굴산사지’ 학술조사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문헌자료와 금석문 속에 다양하게 흩어져 있는 굴산문 관련 자료를 조사ㆍ분석하여 집대성한 학술연구총서 「옛 기록 속의 굴산문」을 발간하였다. 

 

  강릉 굴산사는 신라 하대에 형성되어 지방사회의 사상적 기반이 된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굴산문의 본산이고, 굴산문은 고려시대까지 당시 불교계를 주도하며 활발히 활동한 산문(山門)이다. 이 책자에는 「삼국사기」·「삼국유사」·「고려사」·「조선왕조실록」 등의 사서류와 금석문, 각종 문집, 사적기(事蹟記) 등에서 굴산문에 관한 방대한 기록들을 발췌하여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실었으며, 굴산문의 역사적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도판자료도 함께 수록하였다.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2010년부터 굴산사지에 대한 중장기 학술조사 계획을 수립하여 고고학적 자료를 확보하기 위한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학술연구총서를 발간하고 있다.

 

  이 책자를 비롯해 앞으로 속간될 굴산사지 학술연구총서는 역사학, 불교사상사학, 전통건축학, 민속학, 국문학 등 인접학문과의 학제간(學際間) 연구를 통하여 굴산사지의 역사적 가치를 구명(究明)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옛 기록 속의 굴산문

『옛 기록 속의 굴산문』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 황인호 학예연구관(☎043-850-7813), 도의철 학예연구사(☎043-850-781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