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고려시대 경전 ‘백지은니 수능엄경’(보물) 보존처리 보고서 발간
등록일
2024-01-18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618

닥나무로 제작한 한지 사용 사실 등 연구결과와 보존처리 종합 수록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박종서)는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이하 ‘백지은니 수능엄경’) 권10 보존처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백지은니(白紙銀泥): 하얀 종이 위에 은(Ag)을 함유한 안료인 은니로 글을 쓴 것

‘백지은니 수능엄경’은 1356년(고려 공민왕 5) 이방한(李邦翰)이 세상을 떠난 어머니를 위하여 은니로 필사한 것으로, 능엄경(楞嚴經) 10권 중 마지막 권만 전해진다. 경전의 뒷부분에 간행 경위가 적혀 있고 필자와 연대가 명확하여 1963년에 보물로 지정되었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2021년부터 2022년 6월까지 ‘백지은니 수능엄경’의 보존처리를 진행하여, 사용된 종이가 보물 지정 당시에 알려진 삼베로 만든 한지가 아닌 닥나무로 제작한 한지임을 밝혀내었으며, 글자는 은니를 사용하여 필사하였고 글자 중 검게 변색된 부분은 은과 황(S)이 결합하여 변색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동형 자외-가시광 분광분석기를 통해 표지의 감색 종이가 쪽으로 염색된 종이임을 밝혀냈으며, 이를 토대로 결실된 뒤표지의 복원 시 쪽 염색지를 재현하여 보존처리에 사용하였다. 은니 보상화문(寶相華文)이 있는 뒤표지는 마모되어 은색 선이 탈락하고 이물질이 묻거나 부분적으로 결실되었는데, 쪽 염색지로 결실된 부분을 보강하는 등 손상부분은 최대한 원형을 살려 복원을 완료하였다.
* 쪽: 쌍떡잎식물 마디풀목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로, 염료 자원으로 재배하였음
* 보상화문(寶相華文):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상상의 꽃으로, 이상적인 꽃의 모습을 만들어 낸 문양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에는 ‘백지은니 수능엄경’의 재료 분석결과와 보존처리 과정, 손상 상태, 보존처리 과정 중 세척과 보강에 사용된 재료와 방법에 관한 실험 등 보존처리 전반에 관한 내용과 함께 전문 사진과 엑스선 사진이 별지로 수록되었다.
이와 함께, 서지학적 특징과 가치, 고려시대 불교 경전 인쇄용지의 특징, 사용된 종이의 유기물 분석 결과 등 종합적인 연구 결과를 담고 있어 향후 고려시대 경전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고서는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 지식e음 누리집(https://portal.nrich.go.kr)에서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학술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앞으로도 지류 문화유산의 과학적 보존처리 방법과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그 결과를 소개하는 자료를 발간하여 국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 보존처리』 보고서

<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 보존처리』 보고서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문화재보존과학센터 황지해 연구관(☎042-860-9371), 정희원 연구사(☎042-860-9379)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