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왕실문화재 가죽류 재질 식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등록일
2020-06-29
주관부서
유물과학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405

- 국립고궁박물관·한국의류시험연구원 공동 연구 추진 / 6.29.(서면)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과 재단법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원장 임헌진)은 29일 왕실문화재 가죽류 재질의 식별 방법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서면(비대면)으로 체결한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 기술개발과 어려운 기술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 ▲ 양 기관 발전을 위한 연구사업 추진, ▲ 학술‧기술‧연구 정보 교류와 자문, ▲ 기타 상호 합의된 관심 분야에 대해 상호 협력과 관련 학술연구 발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왕실문화재 중 가죽류에 대한 동물종별 식별을 위한 공동 연구로, 그동안 국내 기반이 취약했던 가죽문화재 학술연구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두 기관이 함께 연구할 ‘왕실문화재 제작재료 규명에 관한 분석‧연구’ 결과는 올해 연말에 『왕실문화재 ‘가죽’ 식별』(가제) 보고서로 발간할 계획이다.


  국립고궁박물관은 호갑, 목제선형수풍구 등 가죽 재질의 왕실문화재를 다수 소장하고 있으며, 제작기술과 제작재료의 특성에 대한 기초 분석‧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0년 이탈리아 고등보존복원연구원(ISCR)과의 호갑 보존관리 방안 수립을 시작으로 보존처리를 수행했고, 2017년부터는 종별 식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200여 점의 표면 이미지 분석 정보를 확보해 가고 있다. 2018년에는 전통 방식에 가까운 무두질을 재현했고, 지난해부터는 소장품을 분석하고 있다.
  * 호갑護匣: 어보와 인주(印朱)를 담아 이동할 때 사용한 가죽 가방 
  * 목제선형수풍구木製扇形手風口: 손으로 바람을 불어넣는 기구
  * 이탈리아 고등보존복원연구원(ISCR, nstituto Superiore per la Conservazione ed il Restauro):      1939년 설립해 로마에 소재하고 있으며 가죽문화재 보존팀 운영
  * 표면 이미지 분석: 가죽 표면을 확대해서 동물 종류별 특징을 관찰하는 방법
  * 무두질: 동물 원피에서 가죽을 만드는 공정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은 섬유(가죽)‧화학‧생활용품‧산업자재‧융복합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험, 검사, 인증, 연구개발(R&D), 자문을 통해 품질 향상과 기술지원을 수행하는 종합시험인증기관이다. 2012년에 제정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천연가죽에 대한 감별 표준’(코드번호 17131)을 통한 감별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가죽 단면과 표면 이미지 분석(파괴)을 통한 표준(안)을 정립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국의류시험연구원과 함께 소장 문화재의 가죽류 분석‧연구 역량을 강화하여 왕실문화재 제작 재료 규명을 위한 과학적인 학술연구 기반을 마련하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붙임 2. 호갑 사진.jpg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유물 - 호갑

(어보와 인주(印朱)를 담아 이동할 때 사용한 가죽 가방)>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고궁박물관 유물과학과 권혁남 연구관(☎02-3701-7691), 이현주 연구사(☎02-3701-769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