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국립고궁박물관, 한독의약박물관과 ‘조선왕실의 생로병사 - 질병에 맞서다’ 기획전 개최
등록일
2014-07-14
주관부서
국립고궁박물관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614

- 7.15.~9.14. /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이귀영)은 한독의약박물관(관장 이경록)과 ‘조선왕실의 생로병사 - 질병에 맞서다’ 기획전을 오는 15일부터 9월 14일까지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립고궁박물관이 조선왕실의 의료 문화를 알리기 위해, 전문박물관으로서 개관 50주년을 맞는 한독의약박물관과 공동으로 기획하여 마련되었다.

 

  ‘조선왕실의 생로병사 - 질병에 맞서다’는 조선 시대 왕실이 마주했던 질병과 의료에 대한 기획 전시이다. 이번 전시에는 ▲ 구체적인 질병과 치료 방법 ▲ 무병장수에 대한 간절한 염원 ▲ 출생과 죽음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특히, 조선왕실의 의료에 중심을 두면서도 우리나라 전근대 의료의 정화(精華, 정수가 될 만한 뛰어난 부분)까지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번 전시에는 ▲ ‘의방유취’ 등 보물 9점 ▲ ‘알렌이 사용했던 의료 기구’ 등 등록문화재 3점 ▲ ‘동의보감 초간본’ 등 지방유형문화재 4점 등을 비롯하여, ‘백자은구약주전자’, ‘동인’, ‘영조대왕의 시력측정 각석(刻石, 글자나 무늬 등을 새긴 돌)’ 등 왕실 의료 관련 유물 120여 점이 전시된다.

 

  특히, 전시 기간에는 전시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특별 강연회가 오는 18일과 8월 1일 두 차례에 걸쳐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아울러 한독의약박물관 개관 50주년 기념 심포지엄이 8월 29일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열린다. 특별 강연회는 ▲ 조선 국왕들의 질병과 사인 ▲ 외과술을 중심으로 한 왕실 의료의 의술 ▲ 내의원과 어의의 삶 ▲ 조선의 의녀들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특별 강연회는 강연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문의는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02-3701-7634)로 하면 된다.

 

  또 전시 기간 중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시 해설이 진행되며, ‘도전! 내의원 어의’와 ‘소화제 만들기’의 체험 과정도 진행한다.


□ 기획전 체험 과정

 

▶ 소화제 만들기
 ㅇ 일자: 7월 25일(금) | 8월 7일(목), 21일(목) | 9월 3일(수)
 ㅇ 장소: 국립고궁박물관 지하 강의실

 

▶ 도전! 내의원 어의
 ㅇ 일자: 8월 6일(수), 20일(수)
 ㅇ 장소: 국립고궁박물관 지하 강의실
   ※ <소화제 만들기> 과정과 연계하여 2회 시행
   ※ 체험과정은 국립고궁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으로 접수함

 

백자은구약주전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노명구 연구관(☎02-3701-7631)이나 박현주 연구사(☎02-3701-763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