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천연기념물 미호종개 보호, 문화재지킴이 협약
등록일
2014-04-24
주관부서
활용정책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774

- 미호종개 종 보존·방류, 청소년 생태환경교육 민‧관‧산 협력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지킴이 협약기업인 ‘한화호텔앤드리조트’(대표이사 홍원기), 민물고기 연구기관인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회장 손영목)와 24일 오전 10시 30분에, 한화빌딩 콘퍼런스홀(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에서 천연기념물 미호종개(제454호) 보호를 위한 문화재지킴이 협약식을 개최한다.

 

  문화재지킴이 주요 협약 내용은 미호종개 보호를 위한 ▲ 종 보존 연구와 인공증식 ▲ 주요 서식지(충남 부여시 지천 등)에서 미호종개 개체 방류 ▲ 청소년 대상 자연유산 생태환경 교육 ▲ 서식지와 방류지역의 환경 정화활동 등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보호활동 비용 후원, 각종 홍보, 자원봉사를,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는 연구와 교육을, 문화재청은 행정지원을 각각 맡아 미호종개 보호 활동에 참여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문화재지킴이 협약 1호 기업으로, 2005년부터 골프장 잔디관리 기술을 활용하여 세계유산인 조선왕릉을 관리하는 데 이바지를 했다. 조선왕릉 외에도 청소년 문화유산 교육, 무형문화재 남사당놀이보존회 전승지원, 종묘 편의시설 지원, 임직원 자원봉사 등 유․무형의 다양한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진행해왔다.

 

  천연기념물 미호종개 보호를 위한 문화재지킴이 협력 사업은 자연문화유산 보호의 관심과 참여를 확대하고, 문화유산 3.0 정책 실현을 목표로 하는 민‧관‧산 협력의 모범적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의 협력 사업이 문화유산 보호의 대표적 사례로 확대‧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할 예정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활용정책과 원성규 사무관(☎042-481-4806)이나 장영기 전문위원(☎042-481-482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