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예산 화전리 석조사면불상’ 보존처리 시행
등록일
2014-06-02
주관부서
수리기술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342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예산군(군수 최승우)은 보물 제794호 ‘예산 화전리 석조사면불상(禮山 花田里 石造四面佛像)’에 대해 보존처리를 시행한다.

 

  문화재청은 ‘예산 화전리 석조사면불상’에 미세먼지에 의한 오염과 석재 4면(동·서·남·북)에 균열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남측 면과 동측 면 광배(光背) 부분은 박락의 우려가 있어, 이번에 보존처리하기로 결정되었다.
 ※ 광배(光背): 부처의 몸에서 나오는 빛을 형상화한 것

 

  이번 보존처리는 사면불상의 구조적 안정 상태와 풍화 훼손 상태 등을 3차원 정밀 실측을 통하여 조사한 후, ▲ 표면 오염물 세척 ▲ 균열 부위 접착 ▲ 암석강화 처리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예산 화전리 석조사면불상’은 6세기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백제사면불(百濟四面佛)로는 유일하다. 자연석 4면에 불상을 조각한 것으로, 땅속에 묻혀있던 것을 1983년에 국립공주박물관이 발굴하여 1984년 보물로 지정․관리하고 있다. 서산과 태안의 마애불과 비교되는 우수한 문화재로 불교사와 미술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석조사면불상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보존처리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지도단의 조언을 받아 보존처리 공사를 빈틈없이 시행할 계획이다.

 

예산 화전리 석조사면불상(남측)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수리기술과 고정주 사무관(☎042-481-4866)이나 김태영 주무관(☎042-481-487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