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무형유산 자료 기증식과 기증자료 특별전 개막식 개최
등록일
2014-09-02
주관부서
국립무형유산원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395

- 9.4.(목) 오후 2시 / 국립무형유산원 기획전시실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홍동)은 작고(作故)한 중요무형문화재 보유자와 명예보유자 등의 유품, 소장품 자료에 대한 기증식과 기증자료 특별전 개막식을 전라북도 전주에 있는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오는 4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는 故 김천흥 씨(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제39호 ‘처용무’ 작고 보유자) 등 작고 보유자 일곱 명을 비롯해, 명예보유자와 보유자(보유단체 포함) 14명에 대한 귀중한 자료 총 598건 741점이다. 이번에 기증․기탁된 자료 중에는 ▲ 이매방 명예보유자(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제97호 ‘살풀이춤’)가 공연의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재봉틀과 직접 제작한 공연의상 ▲ 故 한형준 씨(중요무형문화재 제91호 ‘제와장’ 작고 보유자)가 생전에 기와를 제작할 때 사용했던 도구와 작품 ▲ 故 고택영 씨(중요무형문화재 제74호 ‘대목장’ 작고 보유자)가 자필로 기록한 경력서와 고건축물의 도안 등이 있어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 故 장사훈 씨가 조순자 보유자(중요무형문화재 제30호 ‘가곡’)를 가르치기 위해 직접 녹음한 카세트테이프 ▲ 故 문장원 씨(중요무형문화재 제18호 ‘동래야류’ 작고 보유자)가 동래권번의 기녀들에게 음악과 춤을 가르쳐 줄 당시 기녀들의 명단을 기록한 동래예기권번명단이 있다. 아울러 보유자 공통의 기증․기탁자료로 ▲ 직접 제작해서 생전에 사용한 손때 묻은 작업 도구와 도안 ▲ 전성기를 기록한 사진 자료와 스크랩북 등 중요무형문화재의 역사와 보유자의 삶의 흔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들이 다수 기증된다.
 
  아울러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날 기증받은 자료와 함께 ‘2014 무형유산 기증자료 특별전’도 개최한다. 특별전에는 이번에 기증받은 자료 166건 200여 점이 전시되며, 전시 대상이 되는 작고 보유자 등의 일생을 담은 다양한 기록물도 접할 수 있다.

 

  기증자료 특별전은 오는 5일부터 10월 19일까지(월요일 휴관) 진행되며, 관람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다. 특별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http://nith.cha.go.kr)을 참조하거나,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진흥과(063-280-1500)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무형문화재 전승자와 유족들이 보관하고 있는 무형유산 자료를 지속해서 기증․기탁받을 예정이다. 기증․기탁된 자료는 아카이브(archive) 운영과 전시 등을 통해 무형유산의 역사와 가치를 알리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 아카이브(archive):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질이 떨어지거나 없어질 우려가 있는 정보들을 디지털화하여 보관하는 시스템

 


무형유산 기증자료 특별전 홍보 포스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무형유산원 조사연구기록과 최연규 사무관(☎063-280-1491)이나 무형유산진흥과 방인아 연구관(☎063-280-147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