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미국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 업무협약
등록일
2020-01-28
주관부서
세계유산팀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874

- 무형유산 분야 국제협력 활성화‧전문인력 교류 협약 / 1.17.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의 후원을 받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금기형, 이하 ‘아태센터’)는 미국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센터장 마이클 아트우드 메이슨)와 무형유산 분야 국제협력 활성화와 전문인력 교류를 위한 업무협정을 지난 17일 서면으로 체결했다.


  이번 협정은 지난해 10월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개최한 세계무형문화유산포럼에 참가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가 아태센터와 함께 무형유산 분야의 발전방안을 논의하던 과정에서 두 기관 간 연구협력을 증진하고자 기획되었다.


  아태센터는 이번 협정으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와 ▲ 무형유산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아카이브(자료 저장소) 구축,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무형유산 홍보, ▲ 전문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인적 교류를 진행한다.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는 아태센터의 활동을 위한 자문과 인적 교류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수행을 지원한다.


  협정 유효기간은 5년간(2025.1.16.까지)이다. 아태센터는 올해 안으로 스미소니언 민속문화유산센터로 직원들을 파견해 무형유산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에 관한 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무형유산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하고 교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여 국제협력의 우수사례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세계유산팀 박형빈 연구관(☎042-481-3185) /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 기획관리실 차보영 실장(☎063-230-9720)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