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의 가치 확대를 위한 조사연구 강화 추진
등록일
2023-10-31
주관부서
고고연구실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360

- 점진적인 조직규모 확대, 조사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국가기관의 조사연구 범위 확대


<보도 내용>

□ 국가 발굴 단 한 건…외면받는 ‘고령 대가야’ 보도 관련(SBS 10.31.)
ㅇ 최근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 대한 국가기관의 발굴조사는 단 1기에 불과하며, 총 704기 중 13기만 조사가 이뤄짐. 고분군에 대한 조사연구 등을 통해 세계유산으로서의 대표성과 경제적 효과 제고가 필요.


<문화재청 입장>

□ 세계유산으로서의 가치를 보존·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기관의 조사연구를 강화하겠습니다.
ㅇ 대구·경북 지역의 문화유산 조사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문화재청 소속기관)를 통해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에 대한 조사연구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현재까지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조사연구를 진행해왔으나, 향후 점진적인 조직규모 확대와 조사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조사연구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문화재청에서는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 세계유산 ‘가야고분군’에 대한 조사연구 강화와 관할 지자체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유산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원 이성준 연구관(☎042-860-917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