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올여름 미라와 함께 기획전 개최
등록일
2014-05-29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852

- 6.3.~29. / 문화재연구소, 광주과학관, 전곡선사박물관 공동 기획전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와 미래창조과학부 국립광주과학관(관장 최은철), 전곡선사박물관(관장 배기동)은 6월 3일부터 29일까지 27일간 국립광주과학관 기획전시실에서 ‘올여름 미라와 함께’ 기획전을 공동으로 개최한다.

 

  2013년에 개최된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국립중앙과학관의 공동전시회 ‘과학, 미라를 만나다’에 이어, 이번 기획전은 문화유산 3.0의 기관 간 협업을 지속해서 추진하는 차원에서 마련되었다.

 

  전시 내용은 우리나라에서 출토된 미라를 과학적인 시각으로 소개하고, 세계에서 발견된 미라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소개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계에서 발견된 미라 중 ▲ 미라가 생성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건조 미라 ▲ 방부액으로 시신을 썩지 않게 처리하여 인공적으로 만들었던 이집트 미라 ▲ 시신이 얼어붙을 정도로 추운 기후에서 보존되는 냉동 미라 등의 제작 과정을 소개한다. 또 조선 시대 회곽묘(灰槨墓, 내부가 회벽인 묘)의 제작과 동물 실험을 통해 밝혀진 우리나라 미라의 형성 과정도 함께 소개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지금까지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수행한 고인골(古人骨) 관련 문화유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물의 소개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미라 모형, 이집트 미라 모형, 아이스맨 외찌 복원품과 유물 복원품을 직접 볼 수 있다.
 ※ 아이스맨 외찌: 알프스에서 독일 부부에 의해 발견된 미라, 외찌라는 이름은 발견된 장소에서 유래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전시가 평소 무서운 대상으로만 여겨졌던 미라가 옛날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연구 자료라는 인식 전환의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출토되는 미라와 문화유산의 과학적 연구에 관한 관람객의 흥미와 이해가 증진될 것으로 예상한다.

 

  전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을 참고하거나,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042-860-9268)로 문의하면 된다.

 

'올여름 미라와 함께' 기획전 포스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신지영 연구관(☎042-860-9259)이나 강소영 연구사(☎042-860-926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