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한국전통문화학교-주한영국문화원 교류협력 MOU 체결
등록일
2010-05-12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330

문화재청 한국전통문화학교(총장 배기동)는 오는 5월 12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종로구 소재 주한영국문화원 회의실에서 주한영국문화원(원장 롤란드 데이비스)과 상호 인력교류 및 교육·문화프로그램 참여 활성화와 공동 관심분야에 대한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

 

이번 MOU체결을 통해 한국전통문화학교와 주한영국문화원은 상호 인력교류, 공동 문화·학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각종 학술·문화정보의 상호 교환 및 교육·연구시설 공동이용 등의 협력사업들을 추진하기로 합의할 예정이다. 이번 MOU 체결로 영국 정부의 국제문화교류기관으로서 주한영국문화원이 축적한 예술·문화·교육 분야에서의 경험 및 전 세계적인 교류네트워크와 한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지식·기술 및 그에 관한 교육경험과 전문가를 보유한 한국전통문화학교의 강점이   결합하여 다양한 창의적 문화프로젝트를 개발, 운영함으로써 한·영 간의 문화교류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MOU 실행계획의 일환으로 공동 추진 중인 ‘영국 디자이너 레지던시 프로젝트’는 양 기관이 보유한 장점들이 창출해 낼 수 있는 시너지효과를 보여주는 구체적이고 선구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동 프로젝트는 주한영국문화원이 충남  공주시와 체결한 도시 재개발프로젝트 양해각서에 의거한 “공주시 디자인카페 : 일상의 행복” 사업을 위해 한국전통문화학교와 주한영국문화원이 추진하는 협력사업이다. “공주시 디자인 카페 : 일상의 행복” 사업은 공주 구읍사무소(등록문화재 제443호)를 영국의 현대적 디자인과 한국의 전통 공예를 결합하여 생동감 넘치고 다이내믹한 카페로 조성함으로써 자원의 새로운 해석을 보여주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이를 위하여 네 명의 영국 디자이너들이 한국전통문화학교에 상주하면서 교수 및 학생들과 협업 하고 있다.

 

한국전통문화학교는 다양한 경험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문화유산 전문가 양성을 위해 앞으로도 국내·외 유관 기관 및 단체와 교류관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세계화와 다양한 해외 문화교류를 활성화하여 전통문화분야의 새로운 지식·기술을 창출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 전통문화를 재해석하여 교수 및 재학생들의 학술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참고로, 주한영국문화원은 1981년 한국 외교통상부의 초청으로 설립되었으며, 1982년 체결된 한-영 문화협정에 따른 예술, 과학, 교육 및 전문분야 교류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기후변화 방지’, ‘문화도시’, ‘영어교육 혁신 프로젝트’ 등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공주시 재개발 프로젝트, 서울시 디자인 올림피아드 지원 등과 한-영 양국 국민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협력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전통문화학교 학생과 박종민 041-830-7120

                                      박민호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