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중요무형문화재 이수자 상품개발 결과 전시 ‘2014 결’ 개최
등록일
2014-12-17
주관부서
국립무형유산원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148

- 12.18.~21. / 코엑스 A홀 ‘2014 공예트렌드페어’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홍동)이 주최하고, (사)한국무형유산진흥센터가 주관하는 ‘2014 결’ 전시가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는 코엑스 A홀에서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전통공예 활성화와 제작 유통 지원’ 사업의 하나로 이루어졌다.

 

  올해 현재 문화재청에 등록된 공예 분야 이수자는 50종목 500여 명에 이른다. 그러나 대다수 종목의 기술들이 오늘날 일상에서 사용하는 물건으로 맥을 잇지 못하여, 전승이 단절될 위기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수자 전승 활동 지원 - 결(結)’은 중요무형문화재 공예 종목 이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통문화 원형의 창조적 계승과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중요무형문화재 공예 종목 이수자와 디자인전문가의 일대일 컨설팅을 통해 전통공예의 현대적 정체성 발굴과 지속 가능한 작업 환경 조성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전시에는 각자, 금박, 매듭, 목조각, 불화, 사기, 소목, 완초, 유기, 자수, 장도, 침선 등 공모를 거쳐 선정된 12종목 16명의 이수자와 실내건축, 제품, 그래픽,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전문가 8명이 참여하였다. 지난해에 시행된 프로젝트를 통해 50여 종의 공예상품을 개발한 것에 이어 이번 전시에서는 전통공예 재료와 기술을 현대적 쓰임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사용 가능한 40여 종의 공예상품을 선보인다.

 

  올해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된 상품들은 국립무형유산원에 있는 공예품전시판매장을 주축으로 유통 판로를 구축하고, 온․오프라인 주문․생산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 지속적인 유통 지원 정책을 마련하여 공예품 시장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소목장 이수자 유진경 씨와 디자이너 김상윤 씨의 작품 '수납장'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무형유산원 전승지원과 박선영 사무관(☎063-280-1441)이나 이연재 연구사(☎063-280-144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