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청, 홍유릉 및 태릉지역 재선충병 기동방제단 긴급 투입 방제 실시
등록일
2007-04-11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6042

- 4월 20일까지 파쇄 및 훈증처리 -


- 금년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예방나무주사 전면 실시 - ○ 문화재청(청장 유홍준)은 4월11일 홍유릉(사적 제207호)과 태릉(사적 제201호)지역에서 재선충병 감염목 7주가 발견됨에 따라 재선충병 방제를 위하여 기동방제단을 긴급 투입하여 방제작업에 나섰다. ○ 이번에 홍유릉(사적 제207호)과 태릉(사적 제201호)지역에서 발견된 재선충병 감염목은 문화재청이 지난 3월28일 자체적으로 광릉 등 주변 5개 왕릉지역에 대하여 재선충병 방제 특별대책을 마련 긴급 특별예찰을 실시하고 국립산림과학원에 재선충병이 의심이 되는 소나무 및 잣나무 58주에 대하여 감염여부를 의뢰한 결과로서 4월10일 통보 받은 것이다. ○ 문화재청 재선충병 기동방제단은 재선충병 방제교육을 받은 정예요원으로 오늘부터 4월20일 까지 재선충병이 발견된 홍유릉과 태릉지역의 고사목 107주를 매개충이 우화하기 전에 신속하게 고사목을 전면파쇄 및 훈증처리를 하기로 하였다. ○ 문화재청은 홍유릉과 태릉의 재선충병 확인을 계기로 고궁과 다른 왕릉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의 문화재 지역에도 정밀예찰을 실시하고 소나무 및 잣나무 고사목은 4월말까지 전량 벌채 제거하여 재선충의 산란처를 미리 없애도록 하였으며. ○ 특히 조선조 왕릉의 역사문화경관림을 온전하게 보전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예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금년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소나무류에 대하여 예방나무주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를 위하여 예산당국과 재선충병 방제에 필요한 예산확보에 나서는 등 산림청의 ‘조기발견 즉시방제’와 ‘재선충병 ABC 실천운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였다. 「재선충병 ABC 실천운동」 이란 ㅇ Active(역동적 사고) : 재선충을 잡는다는 굳은 의지를 다진다. ㅇ Best(완벽한 예찰·방제) : 감염목을 모두 찾아 남김없이 제거한다. ㅇ Clean(깨끗한 산림) : 재선충이 전혀 없는 청정지역을 만든다.


[SET_FILE]1[/SET_FILE] [SET_FILE]2[/SET_FILE] 담당자 : 궁능관리과 박동석 전화번호 : 042-481-4706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