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청, 구글과 손잡고 한국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린다.
등록일
2010-07-02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3144

구글의 유튜브(YouTube)와 스트리트 뷰(Street View)를 통한 헤리티지 채널 콘텐츠의 글로벌 서비스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우리 문화유산의 다양한 가치와 스토리를 고품질 영상콘텐츠로 제작해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배급하는「헤리티지 채널」(Heritage Channel) 사업과 관련하여 구글의 유튜브에 전용채널을 개설하 글로벌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한다.


문화재청의 이건무 청장과 구글의 아시아 매니징 디렉터 겸 구글 코리아 이원진 대표는 7월 2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콘텐츠 저작권 협정을 체결하고 문화유산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비전을 위해 양자 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오는 8월 초부터 헤리티지 채널(www.heritagechannel.tv)을 통해 한국의 세계유산, 문화재 발굴현장, 무형문화재 등 다양한 문화유산에 관한 아름다운 이미지와 숨어있던 스토리를 여러 계층의 시청자와 인터넷 이용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들 콘텐츠는 인터넷이나 달리는 열차 안에서 보기에 적합하도록 3분에서 7분의 비교적 짧은 길이로 제작된다. 헤리티지 채널의 영상물은 주로 다큐멘터리, 뉴스 등 다양한 장르 별로 전문 제작사들이 새롭게 제작하고 있지만, 문화재청은 전문 인력을 투입하여 국립문화재 연구소에서 지난 10여 년간 제작해온 무형문화재 영상기록물 등을 재편집하여 제공할 방침이다.    


이번 문화재청과 구글 간 협약은 헤리티지 채널 콘텐츠 중에서 국외 인터넷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면서 우리나라 국격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를 구글의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한국 문화유산에 관련된 고품질 콘텐츠를 전세계 구글 이용자들의 검색에 노출시켜 다양한 유튜브 고객들이 쉽게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전문채널(http://www.youtube.com/user/koreanheritage)을 개설하여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수의 이용자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며, 구글 지도와 유튜브 콘텐츠를 연계시키는 구글의 콘텐츠 전략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우리의 훌륭한 문화유산을 널리 알리고자하는 문화재청의 전략과도 일치한다.
 

정책총괄과 원성규 : 042-481-4698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