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 규제지역 정보, 지도에서 더 쉽게 찾아본다
등록일
2013-12-26
주관부서
정보화담당관실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811

- ‘문화재 공간정보서비스’ 확대 개편 -


  문화재청은 문화재 주변의 토지이용을 제한하는 규제지역 정보를 국민이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문화재 공간정보서비스’(http://gis-heritage.go.kr)를 확대 개편하였다.

 

  이번 개편은 기존에 문화재 규제지역 정보를 제공하고 있던 ‘문화재 보존관리지도’를 개선하고, 모바일 지도서비스를 새롭게 추가하여 국민의 정보이용 불편을 최소화하였다.

 

  먼저 문화재 보존관리지도에서는 그 동안 제공되지 않았던 지적도, 용도지역지구도를 문화재 규제지역 정보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의 ‘브이월드’(V world ; http://map.vworld)와 연계하였다. 또 문화재 분포밀도가 높은 서울 한양도성 지역은 고해상도의 지도서비스를 시행하며, 서울특별시의 ‘4대문 안 문화유적 보존방안’ 수립 결과에 의해 적용되고 있는 건설공사 예정지의 매장문화재 보존대책을 필지별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신규로 개통하는 모바일 지도서비스에서는 스마트폰의 GPS와 연계하여 ‘내 위치’를 중심으로 반경지역 내에 있는 모든 문화재의 위치와 주변지역의 규제사항을 검색·조회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기존 웹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던 규제정보를 모바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국민의 정보접근성과 이용편리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 개편된 문화재 공간정보서비스에는 지도에서 우리나라의 주요 고고유적 발굴조사 성과를 살펴볼 수 있는 스토리 맵과 세계적 고인돌 밀집지인 우리나라를 비롯한 북한, 중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의 고인돌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지도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문화재 공간정보서비스를 통해 문화재 주변지역 토지이용규제 정보의 투명한 공개, 공개범위의 확대 등을 시행하여 정부3.0의 핵심가치에 해당하는 ‘국민이 원하고 알고 싶은 정보’를 지속해서 개방하고 공유할 계획이다.

 

모바일 문화재 공간정보서비스 화면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정보화담당관실 강동석 연구관(☎042-481-462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