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어려운 동산문화재 보존관리 기법을 알기 쉽게 소개
등록일
2014-03-11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660

- 근·현대 동산문화재 및 도자기 유물의 보존관리 매뉴얼 발간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는 근·현대 동산문화재와 도자기 유물의 보존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근·현대 동산문화재 보존관리 매뉴얼」과 「도자기의 오염물 제거 실무지침서」를 발간하였다.

 

  「근·현대 동산문화재 보존 관리 매뉴얼」은 그간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던 소장유물의 보존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책자로 문화재의 손상 원인부터 보존 환경, 재질별 취급 요령 등을 다루고 있다. 소장자들이 유물 관리에 비교적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항목 위주로 요약 정리하였다.

 

  「도자기의 오염물 제거 실무지침서」는 문화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도자기와 토기에 생성된 오염물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오염물의 종류에 따른 제거 방법, 특히 염분이 많은 해저 출토  도자기의 안정적인 탈염법과 보존관리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이 지침서들은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수행한 문화유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물이다. 근·현대 동산문화재의 기초적인 보존 관리와 도자기 보존처리에도 많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문화유산 3.0의 정보공개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이 자료들을 전자문서 형태로 누리집(www.nrich.go.kr, 자료마당-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복원기술연구-복원기술)에 올려놓아 누구나 쉽게 내려받을 수 있게 하였다.

 

 

책자 표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복원기술연구실 장성윤 학예연구사(☎042-860-9344)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