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국립문화재연구소, 2013년도 주요 연구성과와 내용을 담은 책자 발간
등록일
2014-03-10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118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는 2013년도에 진행한 연구과제의 주요 성과와 내용을 담은 연보(Annual Report)인 「2013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성과」 책자를 발간하였다.

 

  1969년 설립 이후로 연구소는 문화재와 관련하여 고고, 미술, 건축, 무형, 자연, 보존과학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오고 있는데, 지난해에는 모두 90여 건의 연구 과제를 수행하여 주요 내용과 사진이 수록된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지난해 대표적인 연구사례로는 석탑과 비석 같은 석조문화재의 손상 정도를 과학적 측면에서 정량적으로 진단, 평가하는 방법을 정립한 <석조문화재 보존관리 및 안정성 평가기술 연구>를 들 수 있다. 이는 석조문화재의 손상 진단, 평가 기술, 상태 점검(Monitoring) 등을 위한 디지털 이미지 분석기술 적용과 관련 기록의 지리정보시스템(GIS) 데이터베이스화를 함께 추진하여 문화재 연구에 과학기술을 융합한 우수한 연구사례로 평가받았으며, 관련 특허도 획득하였다.

 

  또 국보 미륵사지 석탑의 현장 수리복원 작업과 연구개발을 연차적으로 진행한 <중요 석조문화재 수리복원 사업>도 눈에 띈다. 우리나라의 전통 판축(版築)·손다짐 기법과 원재료를 적극 활용하고 티타늄 같은 첨단 구조보강 재료와 신기술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하여 관련 특허를 확보하였으며, 건축문화재 연구와 수리·복원을 함께 진행한 선도적 연구로 평가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책자를 연구기관과 관계전문가 등에 배포하여 연구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 자료마당-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저널)에도 전자문서 형태로 게시하여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다.

 

「2013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성과」 책자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기획과 오춘영 연구관(☎042-860-9135), 최정은 주무관(☎042-860-913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