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발대식 개최
등록일
2011-07-01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497

  문화재청(청장 최광식)은 국가브랜드위원회(위원장 이배용),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전택수)와 공동으로 오는 7월 4일 오후 2시 창덕궁 부용지 영화당에서 세계유산 대학생 지킴이(100명)와 초청인사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발대식」을 개최한다.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단」은 문화재청 개청 50주년을 맞이해, 전국의 대학생들에게 종묘, 공주·부여역사유적지구, 고창고인돌, 안동·하회마을 등  각 지역의 세계유산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이를 통해 우리 문화유산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 발족한다.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들은 발대식을 통해 정식으로 위촉된 후, 서울·경기, 충청권, 영남권, 호남권 등 권역별로 3~4일 일정으로「문화재사랑 캠프」에   참가하게 된다. 세계유산 현장에서 펼쳐지는 캠프에서는 다양한 문화재보호활동, 현장 답사, 관련 소양교육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캠프 후에는 2~5명으로 구성된 팀별로 사전에 마련한 활동계획서에 따라 대상 문화재별 특성에 맞는 홍보, 환경개선, 연구활동 등 특화된 활동을 연말까지 자율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우수 활동팀에 대해서는 브랜드위원장상, 문화재청장상 등을 시상하는 한편,   우수사례집도 발간해 전국에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문화재사랑 캠프 및 자율활동 전과정은 각 지역의 문화유산 관련 전문단체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질 예정으로, 대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정부·민간 전문가·학생들 간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문화유산을 보호·관리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의 향후 활동 내용, 행사 일정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블로그(http://blog.naver.com/unesco_guard)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활동대상 문화재, 참여자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대학생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활동이 우리 젊은 세대의 대표적인 우리  문화사랑운동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활용정책과 김상규 042-481-4806
               신성희 042-481-4823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