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문화재청, ‘천연기념물 겨울 철새 먹이 주기 행사’ 개최
등록일
2013-01-24
주관부서
천연기념물과
작성자
국가유산청
조회수
5184

- 1.26.(토), 경기도 파주시 민통선 내 장단반도 -


  문화재청(청장 김  찬)과 한국조류보호협회(회장 김성만)는 오는 26일 경기도 파주시 민통선 내 장단반도에서 초·중·고교 학생들과 일반인 등 200여 명이 참여하는 ‘천연기념물 겨울 철새 먹이 주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월동을 위해 매년 우리나라에 찾아오는 천연기념물 겨울 철새(독수리, 두루미 등)들의 먹이 부족으로 인한 탈진(脫盡)과 아사(餓死)를 막고 안전하게 겨울을 지내도록 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천연기념물 동물의 안정적인 보호관리와 자연유산 가치의 중요성, 동물 보호의식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해 조난되어 구조 치료된 천연기념물 독수리 2마리와 두루미 1마리에게 위치추적장치(GCT)를 부착하여 방사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지난해부터 위치추적장치 부착으로 조류의 이동 경로와 먹이 공급지, 주 서식지 등 종합적인 생태를 파악하고 있으며, 수집된 자료는 천연기념물 겨울 철새들의 체계적인 보호·관리방안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하림(대표 이문용)과 지난해 1월 협약(MOU)을 체결하고 하림이 생산하는 닭고기 일부(월 4톤씩 - 총 20톤)를 매년 지원받아 겨울 철새에게 공급하고 있다.

 

2011. 12월 행사 모습

2011. 12월 행사 모습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천연기념물과 임병천 사무관(☎042-481-4981), 현순정 주무관(☎042-481-498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