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산릉제례(山陵祭禮)도 보고 봄꽃도 보고
등록일
2007-04-11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6061

- 봄꽃이 한창인 동구릉에서 수릉 및 원릉 기신제(忌晨祭) 봉행 -


추존 문조익황제 제177주기 및 영조대왕 제231주기 기신제가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산2-1번지 동구릉 내에 있는 수릉 및 원릉에서 4.15(일) 과 4.22(일) 정오에 전주이씨대동종약원 수릉봉향회 및 원릉봉향회 주관으로 엄숙히 거행된다. 수릉은 추존 문조익황제와 신정황후 조씨의 합장릉으로 동구릉 내에서 가장 늦게 조성되었으며 문인석이 다른 능과 달리 공복에 복두모자 대신 금관조복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원릉은 제21대 영조대왕과 그의 계비 정순왕후의 능이다. 영조대왕은 조선의 임금중 가장 긴 52년간 재위기간중 탕평책을 써서 당쟁의 근절에 힘썼고 균역법을 시행하여 백성의 부담을 경감시켰다. 제례는 전주이씨대동종약원에서 봉행하고 있는 절차에 따라 ▲향안청 설치(香案廳 設置 제향 1일전 능을 봉심하고 향대청에 축문 봉안 및 제물을 제기에 쌓는 예) ▲제수진설 및 제관 정위치 ▲초헌례(初獻禮 첫 번째 잔을 올리고 축문을 읽는 예) ▲아헌례(亞獻禮 두 번째 잔을 올리는 예) ▲종헌례(終獻禮 마지막 잔을 올리는 예) ▲망료례(望燎禮 제사가 끝나고 축문을 태우는 예)의 순서로 2일간 진행한다. 산릉제례(山陵祭禮)에 참반(參班)하고자 하거나 관람을 원하시는 분은 특별한 신청절차는 없으며 제례당일 오전 11시 55분까지 제례장소인 수릉(4.15일) 및 원릉(4.22일)으로 오시면 되고 제례 진행 중에도 참반(參班)이 가능하다. 동구릉관리소는 봄꽃이 한창인 요즈음 동구릉에서 봉행되는 산릉제례(山陵祭禮)에 가족단위로 참반(參班)하여 왕실의 엄격한 제사예법을 손수 체험하거나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문화유산해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붙임 : 산릉제례 사진자료 3매.
참반원 국궁사배
<참반원 국궁사배>


향안청 설치 전경
<향안청 설치 전경>
[SET_FILE]1[/SET_FILE] 담당자 : 동구릉관리소 이상현 전화번호 : 031-563-2909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문화재청은 「저작권법 시행령」제73조 및「공공저작물 저작권 관리 지침」제22조에 의해 공공누리를 2012.10.16.부터 적용합니다.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