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청, 경복궁 영훈당 권역 복원정비 본격 착수
등록일
2024-03-13
주관부서
궁능유적본부, 복원정비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48

2027년까지 건물 7개동과 우물, 담장 등 복원… 관람환경 개선 위한 가림막(아트펜스) 설치 예정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일제강점기 훼손된 경복궁 영훈당 권역에 대한 복원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영훈당 권역은 정면 9칸, 측면 2칸 규모의 중심 건물인 영훈당과 주변 행각, 담장, 협문, 우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기가 영원히 이어진다는 의미의 영훈당(永薰堂)은 빈궁과 후궁의 처소로 사용되었으며, 주변 행각에는 부제조상궁이 관리하는 곳간 등이 위치하였다. 고종 연간에 흥복전과 함께 건립되었으나, 1910년대 일제에 의해 훼철되었다.
* 부제조상궁(副提調尙宮): 아리고상궁으로도 불리며 내명부(궁중 여성관리) 중 두 번째로 높은 위계의 직급으로, 내전의 창고 물품을 관리하는 역할 등을 수행함.

앞서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에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실시한 발굴조사를 통하여 영훈당 권역 북쪽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발전소인 전기등소(電氣燈所) 터와 유물 등을 확인한 바 있다.
* 전기등소 : 1886년 완공, 1887년 국내 최초로 전기를 생산해 전등을 밝힘.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2027년까지 총 165억 원을 투입하여 영훈당 등 건물 7개동과 우물, 담장 등 주변 시설들을 복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기등소의 석탄을 보관하던 탄고(炭庫) 건물지를 정비하는 등 고종 연간 경복궁의 복합적인 면모를 드러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영훈당 복원공사로 인한 경복궁 관람과 경관 저해를 최소화하고자 친환경 디자인 강판을 활용한 고품격 ‘아트펜스’를 설치하고, 영훈당과 전기등소 관련 홍보관을 마련하여 관람환경과 공공디자인을 개선할 예정이다.
* 아트펜스 : 디자인과 예술성이 가미된 공사 가림막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경복궁을 포함한 궁능 복원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궁능의 고유 가치를 보존·계승하고 국민을 위한 다양한 역사문화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이다.



영훈당 권역 복원 예시도(조감도)

< 영훈당 권역 복원 예시도(조감도)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복원정비과 전의건 사무관(☎02-6450-3849), 배수경 주무관(☎02-6450-3848)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