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문화재청, 고려금속활자(증도가자) 분석 결과 공개
등록일
2016-12-30
주관부서
문화재청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398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조사 중인 고려금속활자(일명 증도가자)의 분석 결과를 30일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에 공개하였다. 문화재청은 국민들에게 유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투명하고 객관적인 의견개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그 동안 분석된 증도가자 관련 모든 자료를 공개하기로 결정하였다.

 

  증도가자는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라는 책을 찍는 데 사용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된 금속활자를 말한다. 『남명천화상송증도가』는 현재 금속활자본은 전해지지 않고, 다만 1239년에 이를 목판에 새겨서 찍어낸 복각본(목판에 다시 새겨서 찍어낸 책)이 전해지기 때문에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증도가자는 1377년 간행된 금속활자본인 ‘직지’보다도 최소 138년은 앞서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가 된다.

 

  증도가자는 2011년 문화재청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해달라는 신청이 접수된 이후 진위를 비롯한 찬반 논란이 거듭되다가 2015년 문화재위원회 논의를 거쳐 같은 해 6월 ‘고려금속활자 지정조사단’이 구성되어 지금까지 조사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는 당초 마련된 지정조사 계획에 따라 국립문화재연구소,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분석한 결과를 비롯하여, 주조‧조판 실험결과, 취득경위 관계자료와 그간의 경과자료 등이다.

 

  분석 결과는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 알림판 - ‘지정 신청 미술전적문화재 공개’ 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늘부터 2017년 1월 13일까지 15일간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이번 증도가자 분석 결과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분석을 진행한 국립문화재연구소,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의견개진 기간에 제시된 의견에 대해서 추후 공동 설명회도 가질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공개검증을 통해 대․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뒤, 이를 반영하여 신중하게 지정 심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유형문화재과 김은영 연구관(☎042-481-4686), 이종숙 연구사(☎042-481-468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