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실크로드를 통한 문화 교류의 역사를 살펴보는 강연회 개최
등록일
2014-03-13
주관부서
국제협력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822

3. 17.(월) 오전 10시, 국립문화재연구소 본동 대강당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사무총장 이삼열)와 함께  최광식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를 초청하여 “실크로드와 한국문화”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오는 17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대전 국립문화재연구소 대강당에서 진행한다.


  이번 강연회는 실크로드를 통한 과거 유․무형 문화 교류의 역사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와 세계문화의 현대적 소통과 그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강연은 ▲ 신라 승려 혜초가 실크로드를 따라 불교 성지를 순례하여 쓴 「왕오천축국전」 ▲ 북방 스키타이계 영향을 받은 신라의 ‘황남대총’ ▲ 인도 불교문화와 토착문화의 합작품인 ‘고려불화’ ▲ 중앙아시아와의 문화 교류가 확인되는 ‘고구려 벽화도’ 등의 문화유적을 통해 과거 실크로드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문명과 우리 문화의 역사적 교류를 살펴본다.


  국립중앙박물관장과 문화재청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등을 역임한 원로 사학자 최광식 교수는 재임 시 수행했던 문화재 관련 사업 등을 회고하며, 유․무형 문화유산의 보호와 진흥이 한류의 세계화와 우리 문화의 융성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밝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강연회에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042-820-3517)로 연락하면 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제협력과 이예나 사무관(☎042-481-4739), 정은선 주무관(☎042-481-4797)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