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 명승 지정
등록일
2014-03-12
주관부서
천연기념물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150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등에 위치한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南楊洲 雲吉山 水鍾寺 一圓)’을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109호로 지정하였다.

 

  수종사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류하는 두물머리 하천경관을 바라볼 수 있고,   운길산 정상에서는 한강은 물론 서울 북동쪽지역의 산지경관을 조망할 수 있다. 특히 두물머리는 금강산에서 발원한 북한강과 강원도 금대봉 검룡소(儉龍沼, 명승 제73호)에서 발원한 남한강이 합쳐지는 장소로 사계절 시시각각 변하는 풍경이 아름답다. 이 일원은 계절에 따라 신록·녹음·단풍·설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시간과 날씨에 따라 일출·일몰·운무 등 아름다운 풍광을 볼 수 있는 경관가치가 큰 곳이다.

 

  조선 초기 학자 서거정(徐居正, 1420~1488)은 수종사를 ‘동방에서 제일의 전망을 가진 사찰’이라 하였으며, 인근에 생가가 있었던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은 일생을 통해 수종사에서 지낸 즐거움을 ‘군자유삼락(君子有三樂)’에 비교할 만큼 즐겨 찾던 곳으로 역사문화적 가치가 큰 곳이다. 또 다선(茶仙)으로 일컬어지는 초의선사(草衣禪師, 1786-1866)가 정약용을 찾아와 한강의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며 차를 마신 장소로서 차 문화와도 깊은 인연이 있는 곳이다.

 

  이외에도 많은 시인묵객들이 이곳의 풍광을 시·서·화로 남겼으며, 특히 회화로는 겸재 정선(鄭敾, 1676~1759)의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 중 독백탄(獨栢灘)이 현재의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양수리’의 모습과 현재의 운길산, 수종사의 경관을 보여주는 고서화이다. 또 조선후기의 문인화가 정수영(鄭遂榮, 1743~1831)이 한강과 임진강을 여행하며 그린 한·임강명승도권(漢臨江名勝圖券)중 수종사에서 내려다보는 경기도 광주시 미호 전경(현 행정구역: 광주시 남종면)도 그 시대의 명승지 경관을 잘 보여준다.
* 한강의 북한강·남한강 주변경관과 한강과 서울의 인왕산, 북악산 등의 경관을 그린 화첩으로 총 33점으로 이뤄짐

 

  문화재청은 앞으로 국가지정문화재인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南楊洲 雲吉山 水鍾寺 一圓)이 명승으로서 가치를 보존하고 모든 국민에게  사랑받는 명소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 일원 모습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천연기념물과 이선준 사무관(☎042-481-4992), 김용희 주무관(☎042-481-499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