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2013 우리 손으로 더듬고 보듬은 문화유산」 발간
등록일
2013-12-31
주관부서
활용정책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5992

-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3기 활동사례집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3기 활동사례집인 「2013 우리 손으로 더듬고 보듬은 문화유산」을 발간하였다.

 

  책자에는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한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지킴이 100명이 지난 몇 달간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된 한양도성, 공주·부여 역사지구, 한국의 서원 등을 직접 둘러보면서, 느끼고 깨달은 내용을 실었다. 주요내용은 ▲ 대학생들의 눈으로 바라 본 참신한 문화재 보존과 봉사활동, ▲ 세계유산 알림 활동, ▲ 문화재를 통한 우리 고유문화 이해와 자긍심 제고를 위한 활동, ▲ 문화재의 효율적 보존·활용 분야 연구와 정책 제안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013년도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사업은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3~5명 규모의 팀 또는 개인으로 내· 외국인 대학생 100명을 선발하여 시행한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는 전국의 세계유산과 잠정 목록 문화재를 가꾸고 지켜나감으로써 우리 고유문화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계유산의 보존과 홍보활동을 수행해 나가게 된다.

 

  이 사례집은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 행정정보-문화재도서-간행물)에 전자문서 형태로 게재되어 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사업을 세계문화유산 외에도 대학생 지킴이 활동에 맞는 활동적인 무형문화재 분야로 확대하여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책자 표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활용정책과 원성규 사무관(☎042-481-4806), 정영환 주무관(☎042-481-482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