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천연기념물센터, 소외계층 체험교육 운영
등록일
2014-09-30
주관부서
국립문화재연구소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320

- 9.3.~11.5. / ‘찾아가는 자연유산 교육’-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는 문화유산 3.0 맞춤형 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사회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자연유산’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9월에서 11월까지 매월 첫 번째 수요일(10:00∼12:00, 총 3회)에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교육 수요처에서 진행된다.

 

  이번 ‘찾아가는 자연유산’ 체험교육 프로그램은 중․고등과정 청소년 소외계층(학교폭력 피해․가해학생, 학업중단 학생 등)에게 맞춤형 치유와 우리나라 천연기념물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아울러 소외계층 학생들이 자연유산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 자연유산의 가치를 알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이번 교육은 수요처의 릴레이 추천 방식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교육 수혜기관에서 다음 기관을 추천하고, 두 번째 수혜기관이 마지막 기관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특히, 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과정을 직접 선택하여, 철저한 고객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이로 인해 교육 몰입도와 효과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 참매와 황조롱이 표본 관찰과 시치미 만들기 ▲ 귀한 우리 돌, 구상화강암 만들기 등으로 구성되며, 참가 학생에게는 교육 결과물과 체험책자가 기념으로 증정된다.
 ※ 시치미: 매의 주인을 밝히기 위하여 주소를 적어 매의 꽁지 속에다 매어 둔 일종의 꼬리표

 ※ 구상화강암: 화강암의 구성광물이 중심에서 외부로 향해 층상으로 배열되어 구(球)나 타원체 또는 다소 불규칙한 외형을 보이는 구상체를 형성한 것
 
  천연기념물센터는 앞으로도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자연유산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사회에 공헌하고, 기관의 인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자연유산’ 체험교육 결과물 - 시치미 만들기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립문화재연구소 자연문화재연구실 송대성 사무관(☎042-610-7611)이나 전성신 주무관(☎042-610-7612)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