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천연기념물 이야기_쇠부엉이, 칡부엉이]
등록일
2012-11-26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1982

 

 

 

 

<쇠부엉이>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324-4호
소 재 지 전국 일원
지 정 일 1982년 11월 16일
학 명 Asio flammeus (Pontoppidan)

 

 

- 형태

 

쇠부엉이의 몸길이는 33~43㎝ 정도이며 귀깃이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짧다. 얼굴은 황갈색이고 눈 주위는 검은색이다. 머리꼭대기에서 등까지 황갈색이며 턱밑은 흰색이고 배는 노란색을 띤 흰색이다. 가슴에는 갈색의 굵은 세로줄이 있고 날개 아래면의 끝 부분이 검은색이며, 꼬리에는 진한 갈색의 굵은 줄무늬가 있다.

 

- 생태

 

쇠부엉이는 산록의 풀숲·농경지·개활지의 갈대밭·해안 소택지 등에서 생활한다. 야행성이지만 낮에도 활동하고 단독으로 생활을 하지만 무리를 이룰 때도 있다. 낮에는 주로 숲 속에 숨어서 나뭇가지에 앉아 휴식을 하고 번식기에는 "부, 부, 부"하고 낮게 운다. 번식은 풀 숲, 관목의 그늘 속, 소택지, 마른 갈밭 등의 땅 위에 산란한다.
산란기는 4월 하순부터 5월 상순까지이다. 한배 산란 수는 4~8개(때로는 3, 9~14)이며 알은 흰색이다.

 

 

- 포란기간

은 24~28일이며, 육추기간은 12~17일이다. 식성은 들쥐, 작은 들새, 곤충류 등을 먹으며 소화되지 않은 먹이는 토해낸다.

 

- 분포

 

쇠부엉이는 구북구舊北區일원의 한대와 온대·유럽·시베리아·북극의 툰드라·우수리·아무르·캄차카이반도·키르기스 초원·몽고북부·중국 동북지방에 분포한다.

 

- 서식환경

 

쇠부엉이는 한국에서는 전국적으로 도래해 월동하는 겨울철새이다. 과거 겨울철에는 흔하지는 않지만 자주 볼수 있었으나, 현재 서식환경이 훼손되거나 상실되어 점차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

 

 

 

<칡부엉이>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324-5호
소 재 지 전국 일원
지 정 일 1982년 11월 16일
학 명 Asio otus (Linnaeus)

 

 

- 형태

 

칡부엉이의 몸길이는 약 38㎝ 정도로 긴 귀깃을 가지고있으며, 눈은 주황색이다. 깃털의 변화가 심하고 등은 연한 황갈색 바탕에 검은 갈색의 세로줄무늬가 있으며, 배는 갈색으로 세로줄무늬가 있다. 꼬리는 연한 갈색으로 끝 부분에 짙은 갈색의 가느다란 줄무늬가 있다.

 

- 생태

 

칡부엉이는 이동시기인 10~11월에는 전국적으로 소나무숲에서 여러 마리를 관찰할 수 있다. 주로 침엽수림이 있는 지역에서 생활한다. 낮에는 수림 지역의 나무에 20~30여 마리의 무리가 앉아서 활동을 거의 하지 않지만, 밤에는 활발하게 활동한다. 번식기가 되면 침엽수의 가지에 앉아 "우, 우, 우, 우"하고 처음에는 작은 목소리를 내다가 점점 큰 목소리로 가끔은 새벽까지 운다. 번식기간은 5월 중순에서 하순이며 둥우리는 잡목림 숲속에 있는 매류나 말똥가리 등의 옛 둥우리를 이용한다. 한배 산란 수는 4~6개이며, 알은 흰색이다. 포란기간은 26~28일이며, 육추기간은 23~24일이다. 포란은 암컷이 하며, 수컷은 암컷에게 먹이를 운반한다. 식성은 주로 들쥐류를 먹으며, 작은 들새류, 곤충도 먹는다.

 

 

- 분포

 

칡부엉이는 유라시아 대륙의 온대 지역, 북 아메리카 등 신북구新北區와 구북구舊北區에 넓게 분포한다.

 

- 서식환경

 

칡부엉이는 한국에서 전국적으로 도래해 월동하는 겨울철새이다. 과거 1980년대 초까지만 하더라도 서울 경희대 구내의 소나무 숲에 매년 규칙적으로 20~30마리가 도래하여 월동하였으나, 1990년 이후부터 매우 적은 개체수가 도래·월동한다. 1999년 충청남도 서산 간월호에서 5마리, 2005년 부산 낙동강 하구에서 3마리와 전남 신안군 홍도에서 1마리가 관찰되었다. 이처럼 도래하는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는 원인은 본 종이 먹이 활동을 하는 농경지와 개활초지, 산림의 임연부 등이 여러 형태로 파괴되거나 훼손되었기 때문이며,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

 

 

 

* 문화재청에서 발간한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 에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 이글의 저작권은 문화재청에 있습니다.
* 사진과 글의 무단 전재나 복사를 금합니다.
* 문의_문화재청 대변인실 (042-481-4677)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