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보도/설명

제목
[천연기념물 이야기_알락개구리매, 잿빛개구리매]
등록일
2012-11-05
주관부서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2726

 

 

 

<알락개구리매>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323-5호
소 재 지 전국 일원
지 정 일 1982년 11월 16일
학 명 Circus melanoleucos (Pennant)

 

 

- 형태

 

알락개구리매의 몸길이는 41~49㎝ 정도이고 수컷은 머리·가슴·목·등·어깨·날개 끝이 검은색이며, 배는 흰색이다. 작은 날개덮깃과 날개 아랫면은 흰색이며, 날개 윗면의 일부와 꼬리는 회색이다. 암컷은 수컷과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갈색을 띤다. 머리·등·어깨의 깃털은 황갈색이다. 꼬리는 회색이며, 검은 갈색의 줄무늬가 있다. 어린새는 머리와 아랫면이 적갈색이다.

 

- 생태

 

알락개구리매는 초습지·개활지·강 하류·갈대밭·소택지 등에서 생활하며, 땅 위를 앉을 듯이 낮게 천천히 날아다닌다. 번식은 4~5월에 하며, 둥우리는 갈대 숲의 땅 위에 긴 풀의 줄기나 갈대의 줄기를 재료로 만든다.
한배 산란 수는 4~5개로, 알은 푸른색을 띤 흰색이며, 연한 갈색의 점이 있고 포란은 주로 암컷이 한다. 식성은 소형 조류·뱀·개구리·쥐·곤충류 등을 포식한다.

 

 

- 분포

 

알락개구리매는 시베리아 동부·아무르·우수리·몽고·중국·한국·인도네시아·인도·미얀마·말레이시아·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 서식환경

 

알락개구리매는 희귀종으로 1956년 6월 21일 함경북도 고산지대인 장진호반에서 포란 중인 둥지를 발견하여, 7월 23일 4마리의 새끼를 포획한 기록이 있다. 남한에서는 1962년 12월 31일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면에서 겨울철에 처음으로 1개체가 채집되었다. 그 후 1966년 5월 17일 문산 부근 초습지에서 구애 중인 여러 쌍이 관찰된 기록(원병오)과 2007년 경기도 시화간척지와 천수만 등지에서 적은 수가 관찰되고 있다. 비무장지대에서 번식한 기록은 있지만 대부분 봄과 가을에 한국을 통과하는 희귀한 나그네새이다.

 

 

 

 

<잿빛개구리매>

 

지정번호 천연기념물 제323-6호
소 재 지 전국 일원
지 정 일 1982년 11월 16일
학 명 Circus cyaneus (Linnaeus)

 

 

- 형태

 

잿빛개구리매의 몸길이는 41~51㎝ 정도이고 수컷은 머리에서 등, 가슴은 회색이며, 배와 허리, 윗꼬리덮개는 흰색이다. 첫째날개깃의 첫째깃부터 여섯째깃까지 검은색이다. 암컷은 등과 날개·가슴·배·아랫꼬리덮깃은 어두운 갈색이다. 갈색의 꼬리에는 검은색의 줄무늬가 3~5개 있으며 암수 모두 허리는 흰색이고 다리는 길다.

 

- 생태

 

잿빛개구리매는 습지나 농경지, 평지 등에서 대부분 단독으로 생활한다. 양 날개를 'V'자 모양으로 올리고 천천히 날면서 간혹 일시 정지한 채 먹이를 찾는다. 일부다처제로서 번식기에는 2~3마리의 암컷이 있다. 둥우리는 초원이나 우거진 덤불, 초습지 등의 땅 위에 작은 나뭇가지와 풀을 가지고 암컷이 만든다. 번식기간은 4월 중순부터 7월 초순까지이나 대부분 5월까지 산란한다. 한배 산란 수는 3~6개이며, 알은 푸른색을 띤 흰색이다. 포란기간은 29~30일이며, 육추기간은 35~42일이다. 포란은 암컷만이 하고, 수컷은 둥우리에 있는 암컷에게 먹이를 운반한다. 식성은 주로 포유류와 조류이며, 포유류는 설치류가 대부분이고 조류는 어린 멧비둘기·오리·기타 조류이다.

 

 

- 분포

 

잿빛개구리매는 유라시아 대륙과 북미에 분포하며, 겨울에는 아프리카 북부·인도·중국·인도네시아·한국·일본 등지에서 월동한다.

 

- 서식환경

 

잿빛개구리매는 희귀종으로 한국 전역의 습지 주변이나 농경지에서 관찰되는 겨울철새이다. 매년 적은 수가 낙동강 하류의 갈대숲에서 날아다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 문화재청에서 발간한 [문화재대관-천연기념물] 에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 이글의 저작권은 문화재청에 있습니다.
* 사진과 글의 무단 전재나 복사를 금합니다.
* 문의_문화재청 대변인실 (042-481-4677)

 


첨부파일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메뉴담당자 : 대변인실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