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남북 교류, 민족문화유산으로 물꼬 튼다
등록일
2014-07-22
주관부서
국제협력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226

- 7.22.~8.16. /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 재개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과 남북역사학자협의회(위원장 최광식)는 22일부터 8월16일까지 개성 고려 궁성 유적(만월대)에 대한 남북 공동 발굴조사를 재개한다.

 

  개성 만월대 유적은 지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총 4차에 걸친 발굴조사를 통해, 고려 궁성의 건물 배치 양상과 명문 기와, 원통형 청자 등 다양한 유물이 확인된 바 있다. 또 지난 2011년에는 수해 피해 건물지와 석축에 대한 보존 조치를 시행하였다.

 

  이번에 추진되는 남북 공동 발굴조사는 개성 고려 궁성의 서부 건축군 구역(약 33,000㎡) 중 기존 조사 구간이었던 남측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발굴조사는 남측의 국립문화재연구소와 북측의 조선중앙역사박물관 발굴단이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 발굴조사는 그동안 중단되었던 문화재 분야의 교류․협력을 재개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 공동 발굴조사를 계기로 양측간 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개성역사유적지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사업 추진의 필요성에 양측이 공감하고 있다. 정치 외적인 분야의 교류 확대를 통해 남북 동질성 회복과 민족 공동체 기반 조성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발굴조사가 시행되는 개성 만월대에서 오는 23일 착수식이 개최될 예정이며, 8월 13일에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발굴위원회도 열릴 예정이다.

 

  개성 만월대는 400여 년간 고려의 황제가 정무를 펼치던 정궁이다. 특히, 개성 만월대는 자연 지세를 살린 독특한 건물 배치를 이루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고려 궁궐의 웅장함과 화려함을 잘 보여준다고 평가되고 있다.

 

발굴조사 지역 전경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제협력과 신성희 사무관(☎042-481-4731)이나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 유은식 연구관(☎042-860-917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