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경로
기능버튼모음
본문
좌측메뉴

제목
‘정선 용소동굴’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등록일
2014-11-18
주관부서
천연기념물과
작성자
문화재청
조회수
4512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정선 용소동굴(旌善 龍沼洞窟)’을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용이 사는 동굴이라는 뜻의 ‘정선 용소동굴’은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백전리에 있으며, 지난해 시행된 ‘천연동굴 문화재 지정 기초 학술 조사’에서 자연유산적 가치가 뛰어난 수중동굴로 조사되어 천연기념물 지정을 추진하게 되었다.

 

  정선 용소동굴은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견된 수중동굴 중 통로의 길이와 수심 등이 가장 큰 규모이며, 도롱뇽과 서식 어류 등 다양한 수중생물도 확인되고 있다.

 

  정선 용소동굴의 내부 환경은 생물이 서식하기 열악한 조건이나, 몸은 하얗게 되고 눈은 퇴화한 특징을 갖고 있는 지하수동물의 종 번식 가능성이 충분히 내재되어 있다. 정선 용소동굴에서 관찰되는 척추동물이 동굴의 특수 환경에 적응한 종으로 판명될 경우 동굴생태학적 가치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과 정선군은 수중동굴 발달의 원천이 되는 수원과 동굴 내 지하수의 유동에 대한 자료 등을 추가로 확보하여, 정선 용소동굴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정선 용소동굴’에 대하여 30일간의 예고 기간을 거쳐, 이해관계자와 각 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천연기념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정선 용소동굴 입구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 설명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천연기념물과 진주원 서기관(☎042-481-4989)이나 현순정 주무관(☎042-481-499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셨나요?
만족도조사선택 확인
페이지상단 바로가기